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창의융합형인재교육과정 수업혁신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창의융합형인재교육과정 수업혁신

수업혁신

배움 중심 수업혁신 추진계획

가. 목적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학생 주도 수업을 통해 꿈과 끼를 발견하여 자존감 향상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학습 공동체 실현

학생들이 학습상황에 가져오는 학습조건들을 고려하여, 모든 학생들의 학습을 최적화하는 수업 실현

나. 운영 방침

각 교과별로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핵심 역량 중심의 수업 주제와 내용을 선정한다.

학생 참여를 통해 선정된 주제와 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과 방향을 결정한다.

하브루타, 디베이트, 팀별 심화 탐구 연구 보고서 작성, 개인별/팀별 발표 등을 활용한다.

수업 결과물 공개, 오량 한마당 연계 등을 통해 학생의 배움 과정과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참여 학생들의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과 더불어 배움중심 학습 공동체를 실현한다.

다. 기대효과

학생 주도 수업을 통해 꿈과 끼를 발견하여 자존감 향상하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추도록 할 수 있다.

핵심 역량 중심의 수업 혁신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학습을 최적화 하고,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학습 공동체를 실현 할 수 있다.

라. 교과별 배움 중심 수업혁신 계획

국어교과팀

1) 목적

언어공동체의 담화관습을 성찰하고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에 기여

독서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개척하며 관심사 확장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을 익히는 자율적 능력 제고

2) 운영 방침

토론과 거꾸로교실 수업, 하브루타 학습 등을 항시 수업에 적용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늘 독서하는 풍토 조성

학생중심 수업으로 자율적인 학습능력 제고

3) 세부 추진 계획

시 기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비 고
연 중 배움 중심 수업 개선 - 동료 장학(학기별 1회) 실시를 통한 수업 방법 공유
- 거꾸로교실, 하브루타 수업 등을 통한 토론활동 정착
 
연 중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한 학습능력향상 - 과목별 필독 도서 선정 후 평가에 반영
- 독서주간운영을 통해 독서의 필요성 제고
- 독서기부전 실시
- 우수 감상문, 독서프리젠테이션 한마당 실시
- 자유주제 발표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 비평문 쓰기, 서평쓰기를 통한 쓰기능력 향상
- 감사편지쓰기 실시로 인성교육 지향
- 시·소설 창작 한마당을 통한 창작의욕 고취 및 정서 함양
 

4) 기대효과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수업 형태의 바람직한 변화 지향

독서 풍토 조성으로 인문학적 지식과 정보를 삶과 수업에 적용

다양한 학생중심의 활동과 평가로 획일적인 평가를 벗어나 총체적인 평가 지향

교과 할동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 및 문제해결능력의 제고

수학교과팀

1) 목적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워 합리성을 추구하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학생 중심 수업을 통하여 꿈과 끼를 발현 시켜 자존감 향상

협력 학습을 통한 배움 중심의 공동체 실현

2) 운영 방침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핵심 역량 중심의 수업 주제와 내용을 선정한다.

학생 중심 수업을 실현시키기 위해 수업 주제와 내용에 적합한 수업 방법을 결정한다.

오량 한마당 행사에 수업 결과물을 전시하여 참여 학생들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3) 세부 추진 계획

시 기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비 고
3월 계획 - ‘하브루타 연구 팀’ 구성(학년별 1교사, 3/9)
- 수학 교육과정 및 성취기준 분석(3/16)
- 단원별로 적합한 하브루타 수업 방법 및 평가 방법 연구(3/23)
- 학년 교과별 하브루타 수업 과정 설계(3/30)
수업 과정이 평가와 연계되도록 설계
4월 ~ 12월 실행 - 학년별 학생 중심 수업 실행
- 단원 별 적합한 하브루타 수업 방법 적용 및 평가 실행
- 하브루타 연구팀 Feedback(매월 넷째주 수요일)
 
8월 ~ 12월 Feedback - 동료 수업 장학 및 학부모 수업 공개 (4월 둘째주, 6월 첫째주, 10월 넷째주)
- 오량 한마당과 연계하여 학생 중심 수업 결과물 (수행평가 결과물)전시(7월 둘째주, 12월 넷째주)
- 학생생활기록부 교과별 세부특기사항에 기록 (7월 둘째주, 12월 넷째주)
- 수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물 공개 (7월 첫째주, 12월 넷째주)
과정과 결과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학생부에 기록

4) 기대효과

학생 중심 수업(하브루타)을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되고 미래 사회에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갖추게 된다.

핵심 역량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다.

외국어교과팀

1) 목적

즐겁게 배우는 수업문화 정착

배움이 행복한 학생활동중심 수업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배움 중심수업의 필요와 이에 따른 수업의 내용과 질에 대한 실질적 개선

지속적, 자발적인 교사들의 자기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2) 운영 방침

즐겁게 참여하는 수업방법의 다양화를 위해 참여형 교과 수업 및 과정중심의 평가 적용

하브루타 팀의 배움중심 수업 모임을 통해 수평적 장학활동 확산

다양한 수업방법 모색 과 수업참관을 통한 배움 중심 수업에 대한 긍정적 학교문화 확산

3) 세부 추진 계획

시 기 추진 과제 내 용 비 고
3월 계 획 - 배움 중심수업을 위한 교사 워크숍 실시하여 배움 중심수업의 분위기 조성
- 학년별 과정 중심 및 배움 중심 수업주제 선정
- 학년별 수업활동 및 평가 연계 방안 설계(개인발표, 모둠발표, 디베이트 등)
- 학년별 심화탐구학습 추진과정 설계
 
4월~11월 실 행 - 각 학년별 배움 중심 수업의 실행
- 학년별 심화탐구학습의 추진
 
8월~12월 Feedback - 배움 중심 수업 결과물(수행평가 결과물) 전시
- 결과물의 오량 한마당 연계
- 영어교과 세부 특기사항에 배움 중심수업 실시내용의 기록
- 심화탐구 학습 결과물 발표회 실시
 

4) 기대효과

수업 나눔과 성찰을 통한 배움 중심수업 및 과정중심 수업을 통해 학생중심 수업의 질적 향상

배움 중심수업 구현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연구와 개발 활성화

학생의 흥미 와 자신감 향상 및 만족도 상승

사회교과팀

1) 목적

스스로 문제해결과정을 익히는 자율적 능력 향상 제고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 확립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

지속적, 자발적인 교사들의 자기 수업 성찰과 수업 나눔

2) 운영 방침

학생중심 수업으로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토론과 거꾸로 교실 수업, 하브루타 학습 등을 항시 수업에 적용

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을 위하여 적절한 탐구상황을 설정하고 다양한 발문 기법 활용

3) 세부 추진 계획

시 기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비 고
연 중 배움 중심 수업 개선 - 동료 장학(학기별 1회)를 통한 수업 방법 공유
- 거꾸로교실등의 수업을 통한 수업의 다양화와 토론활동 정착
 
연 중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생 참여형 수업 전개 - 자유주제 발표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 역사의 주인의식을 기르기 위한 '작은역사만들기', '통일골든벨' 실시
-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법. 질서 지키기’ 관련 글짓기 한마당 실시
- 독도 교육 및 홍보강화를 위한 독도 관련 행사 실시
 
연 중 세계 시민 육성을 위한 글로벌교육 - 청소년 노동인권 관심 제고를 위한 계기 교육 실시
- 세계와 소통하고 나눔, 배려의 공동체 정신 함양을 위한 다문화 교육 실시
- 금융, 다문화, 통일, 역사교육관련 내용 평가에 반영
 

4) 기대효과

세계시민 교육을 통한 배려와 소통의 리더십을 함양할 수 있다.

통일 안보 문제에 대한 관심 제고 및 통일 의지를 확립할 수 있다.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수행평가 본래의 취지를 수업에서 구현할 수 있다.

다양한 학생중심의 활동과 평가로 단편적 평가를 넘어선 총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과학교과팀

1) 목적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활용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으로 문제해결 능력 함양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멘토-멘티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

2) 운영 방침

과학교육 환경 개선, 과학실 활용 활성화, 과학실 안전관리

교사 발언은 줄이고 학생 참여는 늘이는 하부르타, 거꾸로 학습, 교육 드론 활용

학생들의 사고력 향상을 위하여 적절한 탐구상황을 설정하고 다양한 발문 기법 활용

3) 세부 추진 계획

시 기 추진 과제 추진 내용 비 고
연 중 탐구­실험­체험 중심의 과학융합 인재교육 활성화 - 대덕 연구개발 특구와 연계한 과학체험활동 활성화
- 과학의 달 운영,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 참여
 
연 중 미디어 교육을 통한 인성·진로탐색 활동 - TED(세상을 바꾸는 18분), 나의 미래를 위한 강좌 등의 동영상 활용  
- 과학적 이슈에 대한 토론수업 확대
연 중 현장 활용성이 높은 융합인재(STEAM) 콘텐츠 활용의 지속화 - 융합인재교육 STEAM 사이트 활용  
- EBS 클립뱅크 동영상 활용
연 중 계기교육을 통한 탐구 토론 능력 배양 - 과학의 날, 환경의 날, 지구의 날  
- 기후 변화 주간 설정(4월 23 ~ 27일)
- 기후 변화에 따른 환경교육 실시
연 중 학생 주도형 과학 동아리 운영 - Scivill, Medical-Q, Mutation, Postone CAPSULE, Fusing Science  

4) 기대효과

교사의 학생 존중과 격려로 소통 및 신뢰 관계 구축

교사의 교수-학습지도 전문성 신장 및 동료 교사와의 협력

학생의 자존감 회복으로 기초 및 교과 부진 학생 학업 성취도 향상

음악교과팀

1) 목적

예술교육의 기회를 확장하고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함양을 도모

예술동아리 합주 활동을 통하여 공감능력, 협동능력 함양

음악이 흐르는 학내 분위기 조성을 통한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

2) 운영 방침

학년당 1인 1악기를 다룰 수 있도록 지도

오케스트라, 합창부, 현악반 등을 구성하여 재능기부 연주 봉사활동 실현

모둠별 협동학습을 통하여 공동체의식 및 협업능력 향상

3) 세부 추진 계획

시기 추진과제 추진내용 비고
연중 1인 1악기 수업활동 추진 학기별 중점악기 및 1인 1악기 선정 및 클래스 음악회 개최 - 수업 우수 결과물을 선발하여 진행하는 학급 음악 행사
연중 예술동아리 활성화 사업 오량윈드오케스트라, 해피메일앙상블(합창), 대하풍(사물놀이), 펠리체현악앙상블, 온줄(통기타), 레코드팩토리(버스킹동아리), 빛과소금교사중창단 등 다양한 예술동아리 활성화방안 마련 -오량예술제, 축제, 대회참가 등 다양한 교내외 행사에서 연주활동
12월중 오량예술제 개최 - 전문 음악공연장을 대관하여 품격있는 예술 공연 발표회를 개최함.
- 윈드오케스트라를 포함한 다양한 교내 예술동아리의 1년간 활동 내용을 표현하는 장으로 활용.
- 학생, 학부모, 신입생 입학예정자 가정을 초대하여 지역 문화예술공연으로 저변 확장

4) 기대효과

1인1악기 교육을 통하여 음악을 즐기고 향유하는 태도 함양

다양한 예술동아리 활동과 자기표현의 기회를 통해 자존감 향상

모둠학습을 통하여 화음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협동하는 자세 확립

미술교과팀

1) 목적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

표현과 감상의 즐거움 향유

미적감수성, 시각적 소통능력, 창의 융합능력, 미술문화 이해능력, 자기주도적 미술학습능력 향상

2) 운영 방침

다양한 장르의 미술분야 체험기회 제공

특기 적성 개발을 위한 대회 운영

부족한 수업시간 보완 및 미술세부능력 개발을 위한 방과 후 수업 진행

3) 세부 추진 계획

시기 추진과제 추진내용 비고
연중 다양한 경험을 쌓고 전문성이 향상되는 수업 -체험, 표현, 감상 영역의 균형있는 커리큘럼 운영
-발상, 디자인, 순수미술 영역의 균형 있는 커리큘럼 운영
-한 영역 이상 특기를 발견하고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
(교과진도계획 및 평가계획 참고)
-수업 우수 결과물은 심사를 통해 교내 전시 및 대회 출품 가능함.
연중 학생의 필요를 고려한 동아리 운영 -학생의 요구 및 필요를 파악해 다양한 동아리를 개설하여 운영 -활동 우수 결과물은 심사를 통해 교내 전시 및 대회 출품 가능함.
7월
*운영여부 및 운영시기는 변동될 수 있음.
특기적성 개발을 위한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개최 -사진, 영상디자인, 회화, 시각디자인, 만화·일러스트레이션, 공예·조소·패션, 산업디자인·제품디자인부문, 가구디자인·공간디자인 부문 총 8부문으로 운영
(미술과 창의융합 한마당 계획서 참고)
*운영부문 및 운영내용은 변동 될 수 있음
-한마당 우수작은 심사를 통해 교내 전시 가능함.

4) 기대효과

미술능력 향상을 통한 진로분야 전문성 향상

전문성 향상과 바른 인성함양으로 사회발전에 기여

긴장완화와 스트레스 해소, 창작의 즐거움을 통해 풍요로운 삶을 누림

체육교과팀

1) 목적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하여 전인 교육을 실천

활기차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체육과 핵심역량 습득

건강관리, 건강 수련, 경기 수행, 신체 표현 능력의 함양

2) 운영 방침

학생이 중심이 되는 수업 구성

다양한 역할(선수, 비선수 등)을 부여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

학생들의 자율적 선택을 통한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운영

3) 세부 추진 계획

시기 추진과제 추진내용 비고
연중 질 높은 정과수업 - 유도 자격증 취득
- 다양한 종목의 신체활동 실시(뉴스포츠)
- 인성, 가치관 교육이 정립될 수 있는 역량기반 교육과정 구성
 
연중 1인 1기 스포츠클럽 - 연중 스포츠 시설 개방(운동장, 체육관, 탁구장, 당구장, 헬스장, 프렘펄린)  
7, 12월 토요스포츠클럽 - 하/동절기 계절제 스포츠클럽 실시
- 테니스, 배드민턴, 탁구 종목 기초기능 강화
 
연중 교내스포츠클럽대회 - 축구, 농구, 탁구, 당구 대회 실시
- 각 종목 인성, 가치관을 겸비한 융합 프로젝트 구성
※ 스포츠 ⇨ 방송제작 ⇨ 홍보 ⇨ 연구논문작성
 
연중 건강체력 교실운영 - 저 체력 또는 비만 클리닉 위주의 운영이 아닌 학생의 복지(웰빙)를 위한 체력교실 운영  

4) 기대효과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 체력 유지 및 증진

신체활동 가치의 내면화와 실천을 통해 체육과의 역량을 습득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

다양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스포츠맨십을 함양하여 일상 생활에 적용

기초학력 향상 추진계획

1) 목적

지력, 심력, 체력, 자기관리능력, 인간관계능력 등의 5가지 기본능력을 전면적으로 교육한다.

기초미달학습부진학생 책임 지도 강화로 지도 학생이 읽기 · 쓰기 · 기초영어·수학 등의 기초 능력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능력을 갖추게 한다.

학습부진학생 학력신장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 및 기초 · 기본 교육을 강화한다.

2) 운영 방침

올바른 공부 방법을 적용 자신이 가진 지적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현명한 지력인을 양성한다.

삶의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실천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는 강인한 심력인을 양성한다.

바른 삶의 실천을 위하여 지력과 심력을 실현 할 수 있는 몸과 힘을 가진 건강한 체력인을 양성한다.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을 규모 있게 실천하는 자기 관리인을 양성한다.

세계를 품을 인간관계와 공동체의식을 갖고 남을 배려하고 섬길 수 있는 세계인을 양성한다.

3) 세부추진 내용

기초학습 부진학생 선별 및 운영계획

1,2학년 대상 :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 결과를 참조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여 교사의 진단에 의한 선별

기간 : 2019.04.02.~2019.12.07.(1학기 14주/ 2학기 12주)

운영시간 : 야간자율학습시간

인원 : 학년별, 과목별 20명 내외

기초학습 부진학생 지도 방안

본교 실정에 적합한 지도계획 수립 · 시행

방과 후 교육활동과 연계지도

수용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타고난 소질과 재능을 최대치로 신장

개별적 지도 자료로 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하여 학습부진학생 발생 최소화

과정 중심 평가혁신 추진계획

가. 목적

배움 중심 수업 혁신의 완성을 위한 기초 수립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수업 과정 평가 완성

과정 중심 평가를 지향하여 수업의 완성도를 높임

학생들이 학습상황에 가져오는 학습조건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배움의 과정에 집중하도록 함

나. 운영 방침

역량 중심의 수업 주제와 내용 선정을 통해 수업 과정에서 학생을 평가한다.

학생 참여를 통해 선정된 주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과 방향을 결정한다.

수업 중 실시 되는 다양한 수업 방법에서 발생하는 과정에 대해 평가한다.

수업 결과물 공개, 오량 한마당 연계 등을 통해 학생의 배움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참여 학생들의 자존감과 자신감 향상과 더불어 배움중심 학습 공동체를 실현한다.

평가 방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투명하게 진행하며, 평가 항목을 객관적이며 이해 가능하게 계획한다.

다. 기대 효과

학생 주도 수업을 통해 꿈과 끼를 발견하여 자존감을 향상하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추도록 할 수 있다.

핵심 연략 중심의 수업 혁신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학습을 최적화 하고, 학생중심, 배움 중심의 학습 공동체를 실현 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