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교과군 | 공통 | 일반 | 진로 | 전문(진로) |
---|---|---|---|---|
국어 | 국어 | 문학, 독서,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
심화국어, 고전읽기, 실용국어 |
고전문학감상, 현대문학감상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감사편지쓰기 선생님 / 부모님 부문) |
5월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부모님과 은사님에 대한 감사 표현 | 인성영역, 작문능력 |
3학년 | 참가자 중 20% 내외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기사문 쓰기 부문) |
7월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의미 있는 교내 주제 선정 주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 역량 | 창의력, 표현력 |
3학년 | 참가자 중 20% 내외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백일장 운문 / 산문 부문)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
3학년 | 참가자 중 20% 내외 |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정호승’)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
3학년 | 참가자 중 20% 내외 |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도서 발표 부문 - 자유도서) |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 |||
3학년 | 참가자 중 20% 내외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도종환’) |
12월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문학에 대한 개성 있는 표현 | 표현능력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다독자 부문)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다독을 통한 독서 역량 고취 | 자기관리역량, 독서역량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비평문 쓰기 부문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이청준 소설에 대한 비평문 작성 | 창의력, 표현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독서프리젠테이션 부문 - 자유도서)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작문능력 운문 / 산문 부문)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1. 국어과 인재상 :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미디어, 디지털, 문화 등)
2. 학년 간 연계 수행평가
1) 한 학기 한 권 읽기 : 도서 제재를 이원화하여 구성(아래는 가안)
한 학기 한 권 읽기 | 리터러시 수행평가 | |||
---|---|---|---|---|
학년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1 | 청춘의 독서 |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여덟 단어 | 열 두 발자국 |
2 | 광장 | 당신들의 천국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
3 | 군주론 | 이기적 유전자 | 자유론 | 고도를 기다리며 |
2)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
학년 | 수행평가 | 관련 성취 기준 |
---|---|---|
1 | 감상문 쓰기 |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10국03-01]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10국04-03] 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
2 | 비평문 쓰기 | [12화작03-05] 시사적인 현안이나 쟁점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여 비평하는 글을 쓴다. [12심국02-02] 자신의 생각으로 논점을 구성한다. [12심국02-01] 타인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
3 | 주제탐구보고서 쓰기 | [12화작03-03] 탐구 과제를 조사하여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나게 보고하는 글을 쓴다. [12심국01-02] 대상과 목적을 고려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다. |
담당교사 | 동아리명 | 활동소개 | 대상학년 |
---|---|---|---|
성호제 | 사람의 시 | 창의적인 문인양성, 독서, 창작, 콩쿨, 외부대회 참여, 시화전 등 | 전학년 |
신율빈 | 보건복지부 | 의학, 간호학, 질병예방, 감염병 예방, 응급처치에 대한 활동 | 전학년 |
신태철 | RCY | 청소년 적십자(RCY), 구호, 안전, 보건, 봉사, 간호학, 교육 활동 | 전학년 |
이경규 | 교집합 | 사범계열 희망 학생들 외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희망하는 학생들 누구나, 관련 독서 및 토론, 모의수업 및 봉사활동 등 진행 | 전학년 |
이선복 | OnePress | 언론 정보 함양, 진로 독서 토론, 문장력 강화, 오량 소식지 발간 등 | 전학년 |
이제규 | 다온 | 미디어 영상 관련 동아리, 영상 제작 및 체험 활동, 대회 참여 등 | 전학년 |
임승모 | 독서토론부 | 독서를 기반으로 한 문이과 융합 심화탐구 프로젝트,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토론, '오량 독서의 밤' 및 '오량 독서 강독회' 기획 · 운영, 토론 대회 출전 등 | 전학년 |
진소영 | 독서논술부 | 독서를 기반으로 한 문이과 융합 심화탐구 프로젝트,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논술, '오량 독서의 밤' 및 '오량 독서 강독회' 기획 · 운영, 토론 대회 출전 등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