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국어교과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국어교과

국어교과

국어교과
우리는 국어를 통해 사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합니다. 문화 창조의 일원이 되기 위해 우리는 생각과 지식의 폭을 넓히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미래를 개척할 사회인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국어과는 토론을 통한 집단지성과 미적 감수성을 위한 문학적 표현, ‘거꾸로교실’을 활용한 살아있는 교실 수업 등을 전개합니다.

개설과목

개설과목
교과군 공통 일반 진로 전문(진로)
국어 국어 문학, 독서,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심화국어, 고전읽기,
실용국어
고전문학감상, 현대문학감상

2022학년도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실시 계획

학과행사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감사편지쓰기 선생님 / 부모님 부문)
5월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부모님과 은사님에 대한 감사 표현 인성영역, 작문능력
3학년 참가자 중
20% 내외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기사문 쓰기 부문)
7월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의미 있는 교내 주제 선정 주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 역량 창의력, 표현력
3학년 참가자 중
20% 내외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백일장 운문 / 산문 부문)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정서표현능력
3학년 참가자 중
20% 내외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정호승’)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정서표현능력
3학년 참가자 중
20% 내외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도서 발표 부문 - 자유도서)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3학년 참가자 중
20% 내외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도종환’)
12월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문학에 대한 개성 있는 표현 표현능력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다독자 부문)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다독을 통한 독서 역량 고취 자기관리역량, 독서역량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비평문 쓰기 부문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이청준 소설에 대한 비평문 작성 창의력, 표현력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독서프리젠테이션 부문 - 자유도서)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작문능력 운문 / 산문 부문)
1,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정서표현능력

국어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국어과 인재상 :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미디어, 디지털, 문화 등)

2. 학년 간 연계 수행평가

1) 한 학기 한 권 읽기 : 도서 제재를 이원화하여 구성(아래는 가안)

한 학기 한 권 읽기 : 도서 제재를 이원화하여 구성
한 학기 한 권 읽기 리터러시 수행평가
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 청춘의 독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여덟 단어 열 두 발자국
2 광장 당신들의 천국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2
3 군주론 이기적 유전자 자유론 고도를 기다리며

2)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

2)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
학년 수행평가 관련 성취 기준
1 감상문 쓰기 [10국05-05] 주체적인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하며 문학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지닌다.
[10국03-01]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10국04-03] 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한다.
2 비평문 쓰기 [12화작03-05] 시사적인 현안이나 쟁점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수립하여 비평하는 글을 쓴다.
[12심국02-02] 자신의 생각으로 논점을 구성한다.
[12심국02-01] 타인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3 주제탐구보고서 쓰기 [12화작03-03] 탐구 과제를 조사하여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나게 보고하는 글을 쓴다.
[12심국01-02] 대상과 목적을 고려하여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다.

운영동아리

운영동아리
담당교사 동아리명 활동소개 대상학년
성호제 사람의 시 창의적인 문인양성, 독서, 창작, 콩쿨, 외부대회 참여, 시화전 등 전학년
신율빈 보건복지부 의학, 간호학, 질병예방, 감염병 예방, 응급처치에 대한 활동 전학년
신태철 RCY 청소년 적십자(RCY), 구호, 안전, 보건, 봉사, 간호학, 교육 활동 전학년
이경규 교집합 사범계열 희망 학생들 외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희망하는 학생들 누구나, 관련 독서 및 토론, 모의수업 및 봉사활동 등 진행 전학년
이선복 OnePress 언론 정보 함양, 진로 독서 토론, 문장력 강화, 오량 소식지 발간 등 전학년
이제규 다온 미디어 영상 관련 동아리, 영상 제작 및 체험 활동, 대회 참여 등 전학년
임승모 독서토론부 독서를 기반으로 한 문이과 융합 심화탐구 프로젝트,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토론, '오량 독서의 밤' 및 '오량 독서 강독회' 기획 · 운영, 토론 대회 출전 등 전학년
진소영 독서논술부 독서를 기반으로 한 문이과 융합 심화탐구 프로젝트,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논술, '오량 독서의 밤' 및 '오량 독서 강독회' 기획 · 운영, 토론 대회 출전 등 전학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