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국어교과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국어교과

국어교과

국어교과
우리는 국어를 통해 사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합니다. 문화 창조의 일원이 되기 위해 우리는 생각과 지식의 폭을 넓히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미래를 개척할 사회인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국어과는 토론을 통한 집단지성과 미적 감수성을 위한 문학적 표현, ‘거꾸로교실’을 활용한 살아있는 교실 수업 등을 전개합니다.

국어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리터러시 역량의 개발

2. 인재양성 목표

1) 비판적 독해 능력 함양

  • 다양한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텍스트 내용과 연관된 정보 탐색 능력의 배양

2) 창의적인 쓰기 능력 함양

  •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의 배양
  •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 능력의 배양

3) 문학적 상상력 함양

  • 문학 작품을 통한 문학적 상상력의 배양 및 정서 반응 유도
  •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창의적으로 수용 생산하는 능력의 배양

3. 학년별 운영 계획

1)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학년 시기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1,2,3 12월 수업량 유연화 주간 국어과 페스타
  • 1. 수행평가 우수 발표자 10명 선정
  • 2. 자료 전시 50명
  • 3. 국어 골든벨
1,2,3학년 공통
희망 학생 중심으로 진행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국어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심화 국어
추천도서 여덟단어
(박웅현)
지적 대화를 한 넓고
얕은 지식 1(채사장)
오량독서인증제
도서 목록 중20권 선별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야마구치 슈)

3)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 국어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심화 국어
수행평가 영역1 비경쟁 토론
(영상 녹화 평가)
문학 독서 일지 주제 연구 보고서 매체정보의 수용과 정리활동 미디어 리터러시
수행평가 영역2 자유 주제 발표 비평문 쓰기 주제 연구 발표 자유주제발표 자유주제발표
수행평가 영역3 독서일지 작성 질문을 통한 문학 감상 심화 독서 탐구 인공지능 관련 기사문 작성하기 인문학비평
(독서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