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1) 비판적 독해 능력 함양
2) 창의적인 쓰기 능력 함양
3) 문학적 상상력 함양
1)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학년 | 시기 | 특색사업 | 세부내용 | 비고 |
---|---|---|---|---|
1,2,3 | 12월 수업량 유연화 주간 | 국어과 페스타 |
|
1,2,3학년 공통 희망 학생 중심으로 진행 |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 국어 | 문학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
추천도서 | 여덟단어 (박웅현) |
오량독서인증제 도서 목록 중 20권 선별 |
관점을 디자인하라 (박용후) |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
3)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 | 국어 | 문학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
수행평가 영역1 | 시 창작하기 | 비평문 쓰기 | 주제탐구 보고서 쓰기 | 주제탐구 보고서 쓰기 |
수행평가 영역2 | 자유 주제 발표 | 작품 분석 발표 | 주제탐구 발표 | 주제탐구 발표 |
수행평가 영역3 | 독서일지 작성 | 독서일지 작성 | 독서일지 작성 | 독서일지 작성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감사편지쓰기 선생님 / 부모님 부문) |
5월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부모님과 은사님에 대한 감사 표현 | 인성영역, 작문능력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기사문 쓰기 부문) |
7월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의미 있는 교내 주제 선정 주제에 대한 비판적 분석 역량 | 창의력, 표현력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백일장 운문 / 산문 부문)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정호승’)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도서 발표 부문 - 자유도서)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시 낭송 부문 – 주제 ‘도종환’) |
12월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문학에 대한 개성 있는 표현 | 표현능력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다독자 부문)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다독을 통한 독서 역량 고취 | 자기관리역량, 독서역량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비평문 쓰기 부문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이청준 소설에 대한 비평문 작성 | 창의력, 표현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독서프리젠테이션 부문 - 자유도서)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독서 문화 공유 및 독서 의식 고취 | 멀티활용능력, 발표력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작문능력 운문 / 산문 부문)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정서표현을 통한 심미적 사고 배양 | 정서표현능력 |
순 | 교사 | 동아리 |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 대상학년 |
---|---|---|---|---|
1 | 신율빈 | M&L(보건복지부) | 보건, 생명, 의학, 식품, 영양, 간호 등 생활안전 및 생활과학 융합 동아리 | 전학년 |
2 | 신태철 | RCY | 청소년 적십자(RCY), 구호, 안전, 보건, 봉사, 간호학, 교육 활동 | 전학년 |
3 | 이선복 | OnePress | 학교 신문(연1회) 및 소식지(연2회) 발간, 외부 강사(전문기자) 언론 교육, 팩트체크톤 참여, 인문 동아리 연합(대전) 활동, 정책·외교 분야 활동, 경제·경영 분야 활동, 기업가 정신 교육 및 부스 활동 주관 | 전학년 |
4 | 이제규 | 다온 | 미디어 영상 관련 동아리, 영상 제작 및 체험 활동, 대회 참여 등 | 전학년 |
5 | 진소영 | 독서토론논술부 | 독서를 기반으로 한 문이과 융합 심화탐구 프로젝트,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토론, '오량 독서의 밤' 및 '오량 독서 강독회' 기획 · 운영, 토론 대회 출전 등 교내, 교외 단위의 여러 행사 개최 | 전학년 |
6 | 진준관 | 사람의 시(詩) | 창의적인 문인양성, 독서, 창작, 콩쿨, 외부대회 참여, 시화전 등 | 전학년 |
7 | 이경규 | 교집합 | 사범계열 희망 학생들 외 다양한 학문의 융합을 희망하는 학생들 누구나, 관련 독서 및 토론, 모의수업 및 봉사활동 등 진행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