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1) 글로벌 이슈에 대한 탐색 과정과 지속가능개발 목표 실천을 위한 토론을 통한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함.
2) 자신의 세계와 관련된 문제를 다양한 관점을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습득함.
3) 상호 의존적으로 살아가는 세계 시민들이 하나의 공동체임을 인식하고 상호 존중을 통해 세계 시민으로서 책임감 있는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실시함.
학년 | 주제 | 세 부 내 용 (각 학년 수행평가와 연계 실시) |
---|---|---|
1 | UN의 글로벌 이슈 탐색 |
△ SDGs의 5대 가치(5Ps) 사람(People), 지구환경(Planet), 경제 발전(Prosperity), 평화(Peace), 파트너쉽(Partnership)에 대한 분석 △ 자신의 관심분야와 관련된 글로벌 이슈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세계시민 관련 인류 당면 문제 인식 및 공감을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
2 | 자신의 진로분야와 관련된 SDGs의 5대 가치 선정 및 세부 주제 선정 및 탐구보고서 발표 |
△ 주제 탐색 과정에서 미디어 매체의 정보를 접근, 분석, 평가, 창조하며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 △ 진로분야와 관련된 SDGs 주제 분석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비판적 사고력 & 분석력 함양 |
3 | TEDx 프레젠테이션 |
△ 진로분야와 관련된 기술, 엔터테인먼트, 디자인을 제시한 SDGs 실천 방안 탐구 △ SDGs 실천 방안 보고서 작성 및 발표 △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TEDx 프레젠테이션 참가 △ 융합적 사고력 & 문제해결력 함양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어프레젠테이션) |
7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TEDx를 통한 영어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 | 의사소통 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어작문) |
7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UN 글로벌 이슈 탐색, SDGs 주제 분석 및 실천 방안 보고서 작성 | 비판적, 분석적 사고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미문학 원서강독회: 영어토론) |
12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원서 강독을 통한 인문학적 소양 개발 및 영미문학에 대한 이해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미문화 탐구 보고서) |
12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영미문화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예술, 문학의 이해 및 탐구 | 창의적 사고역량 |
순 | 교사 | 동아리 |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 대상학년 |
---|---|---|---|---|
1 | 고신우 | SSAM | 스포츠 산업관련 각종 공모전 참여 및 스포츠 산업관련 탐구 | 전학년 |
2 | 문가람 | DOYL-政源 | 국제분야 토론, 도일문 대회 개최, 모의유엔 참여, 통일 교육 실시, 모의 국회 진행 등 | 전학년 |
3 | 백왕인 | 영미문학 읽고 생각하기 | 대표적인 영미문학을 읽고, 문화권에 대한 이해 그리고 문화양식의 차이를 학습하고 음미한다. | 전학년 |
4 | 성우열 | 날샘 | 화공, 경영, SW, HW, BIO 로 이루어진 동아리로 공학관련 활동. | 전학년 |
5 | 최슬기 | 아티펙스 |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시각 디자인, 과목 및 진로 특화 미디어 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 전학년 |
6 | 한명훈 | DEM(Daeshin English Masters) | 영어 심화 탐구, 수능 영어 학습, 공인영어시험 대비, 실용영어 학습 등 | 전학년 |
7 | 홍경희 | ODA | IVECA 해외학교와의 수업교류를 통한 국제적 이슈 탐구 및 토론, 교내 영자신문 제작 및 발간, 대신TV 학교 홍보 및 영어자막 제작 | 전학년 |
8 | 황유운 | The Mining | 자동화시스템 제작, 메이커 교육 및 실습, 개인-공동 프로젝트 수행, 외부 대회 참가, 타 동아리 연합 활동, 로봇, 기계 설계 및 제작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