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교과군 | 공통 | 일반 | 진로 | 전문(진로) |
---|---|---|---|---|
영어 | 영어, 영어회화 | 영어Ⅰ, 영어Ⅱ, 영어회화, 영어독해와작문 |
실용영어, 영어권문화, 진로영어, 영미문학읽기 |
심화영어Ⅰ, 심화영어Ⅱ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어토론부문) |
5월 2주 | 전교생 | 참가팀 중 20% 이내 | 의사소통 기술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함양 | 창의적 사고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어프레젠테이션 부문) |
7월 3,4주 | 전교생 | 참가팀 중 20% 이내 | TEDx를 통한 영어프레젠테이션 능력 배양 | 의사소통 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어작문) |
12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SDGs 실천방안에 대한 탐구 및 보고서 작성 | 비판적, 분석적 사고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미문학 원서강독회: 감상문or에세이 작성, 주제토론) |
12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원서 강독을 통한 인문학적 소양 개발 및 영미문학에 대한 이해 |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 융합 외국어 한마당 (영미문화 탐구 보고서) |
12월3,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영미문화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예술, 문학의 이해 및 탐구 | 창의적 사고역량 |
1. 주제: 「글로벌 이슈 탐색을 통한 SDGs 실천」
2. 교육 목표
1) 글로벌 이슈에 대한 탐색 과정과 지속가능개발 목표 실천을 위한 토론을 통한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함.
2) 자신의 세계와 관련된 문제를 다양한 관점을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사고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습득함.
3) 상호 의존적으로 살아가는 세계 시민들이 하나의 공동체임을 인식하고 상호 존중을 통해 세계 시민으로서 책임감 있는 역할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을 실시함.
3. 학년별 운영 계획
학년 | 주제 | 세 부 내 용 (각 학년 수행평가와 연계 실시) |
---|---|---|
1 | UN의 글로벌 이슈 탐색 |
|
2 | 자신의 진로분야와 관련된 SDGs의 5대 가치 선정 및 세부 주제 선정 및 탐구보고서 발표 |
|
3 | TEDx 프레젠테이션 |
|
담당교사 | 동아리명 | 활동소개 | 대상학년 |
---|---|---|---|
고신우 | SSAM | 스포츠 산업관련 각종 공모전 참여 및 스포츠 산업관련 탐구 | 전학년 |
문가람 | DOYL-政源 | 국제분야 토론, 도일문 대회 개최, 모의유엔 참여 | 전학년 |
백왕인 | 영미문학 읽고 생각하기 | 대표적인 영미문학을 읽고, 문화권에 대한 이해 그리고 문화양식의 차이를 학습하고 음미한다. | 전학년 |
오세철 | The Wheels | 자동차, 기계 탐구, 모형자동차 제작, 견학, 발표, 외부대회 참가, 전시회 등 | 전학년 |
유성식 | 날샘 |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표. 컴퓨터 코딩 및 아두이노를 활용한 Smart Bio 운영 | 전학년 |
최슬기 | 아티펙스 |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시각 디자인, 비트 메이킹,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 전학년 |
한명훈 | DEM(Daeshin English Masters) | 영어 심화 탐구, 수능 영어 학습, 공인영어시험 대비, 실용영어 학습 등 | 1학년 |
홍경희 | ODA | IVECA 해외학교와의 수업교류를 통한 국제적 이슈 탐구 및 토론, 교내 영자신문 제작 및 발간, 대신TV 학교 홍보 및 영어자막 제작 | 전학년 |
황유운 | The Mining | 자동화시스템 제작, 개인-공동 프로젝트 수행, 외부 대회 참가, 타 동아리 연합 활동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