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교과군 | 공통 | 일반 | 진로 | 전문(진로) |
---|---|---|---|---|
수학 | 수학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
기하, 경제수학, 실용수학, 수학과제탐구 |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통계포스터부문) |
5월 3,4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주제탐구 및 통계포스터 제작 |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창의수학 주제 탐구 부문) |
7월 3,4주 | 3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수학 주제 탐구를 통한 수학 관련 창의력 문제 해결 |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Data Literacy 문제해결) |
7월 3,4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Data Literacy 문제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창의적사고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GBL실험부문) |
7월 3,4주 | 3학년 | 시상하지 않음 | 교과 관련 수학의 원리를 응용한 GBL 문제 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Data Literacy 문제해결) |
12월 4주 |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Data Literacy 문제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창의적사고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창의수학 주제 탐구 부문) |
12월 4주 | 1-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수학 주제 탐구를 통한 수학 관련 창의력 문제 해결 |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GBL실험부문) |
10월 4주 | 1-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교과 관련 수학의 원리를 응용한 GBL 문제 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1. 수학과 인재양성 목표 :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재 양성
2. 학년 연계 수행평가
1) 수학 과목별 추천 도서 선정 및 독서 역량 강화
과목 | 수학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 확률과 통계 |
---|---|---|---|---|---|
추천 도서 | 수포자도 수학 1등급 받을 수 있어(최우성), 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최수일) 청소년을 위한 최소한의 수학1(장영민),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세상을 바꾼 다섯 개의 수 넘버스(EBS 넘버스 제작팀) |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한번 읽고 평생 써먹는 수학상식 이야기(정경훈),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대수학(더글라스 다우닝),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삼각함수(더글라스 다우닝),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이언 스튜어트) | 미적분의 쓸모 (미래를 예측하는 새로운 언어)(한화택) 미적분으로 바라본 하루(오스카 E.페르난데스),미적분의 힘(복잡한 세상을 푸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스티븐 스트로가츠) |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이야기(자음과 모음), 가장 쉬운 수학 적분(박구연), 룰루랄라 미분적분(가미나가 마사히로) | 통계의 미학(최제호), 데이터리터러시(강양식), 새빨간 거짓말, 통계(대럴 허프), 틀리지 않는 법(조던 엘렌버스) |
과목 | 기하 | 경제수학 | 수학과제탐구 | 고급 수학 | 인공지능수학 |
추천 도서 | 끈 자 그림자로 만나는 기하학 세상(줄리아 E. 디긴스),유클리드가 들려주는 기하학 이야기(정완상),뉴턴의 프린키피아(안상현) |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석혜원), 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이하), 모두, 함께, 잘, 산다는 것(김익록 외), 어려웠던 경제 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박지수),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홍선표),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다카하시 요이치) | 세상은 수학이다(허명구), 문명과 수학(ebs 문명과 수학 제작팀), 수학생각의 기술(박종하) | 수학의 쓸모 (닉 폴슨, 제임스 스콧) ,수학이 불완전한 세상에 대처하는 방법 (박형주 외), 이상한 수학책 (벤 올린) |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스튜어트 러셀),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수학(서지영), 인공지능 100점을 위한 파이썬 수학(임성국), 파이썬 머신러닝 판다스 데이터 분석(오승환), 수학리부트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수학(강중빈) |
2)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프로그램
1학년 |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 Data Literacy 기초 교육(데이터 수집/관리 역량) -고 1학년 학생 대상 통그라미 연계한 실생활 문제 해결 과정 운영 수업 및 수행 평가 진행 |
---|---|---|
관련 성취 기준 | [10수학04-01]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2] 순열의 의미를 이해하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3] 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
|
2학년 |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 Data Literacy 응용 교육 -고2 학생 대상 수학Ⅰ 교과 수업내 수행 평가 활동 진행 → Data Literacy 응용 과정 운영(초급 통계 분석 및 활용) -고2 학생 대상 수학Ⅰ,수학Ⅱ,미적분, 기하 교과 수업내 과정 수업 진행 → 데이터 검색 및 선별 확보하는 능력 향상 |
관련 성취 기준 | [12수학Ⅱ02-06]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수학Ⅱ02-09]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12미적02-09] 음함수와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12미적02-10]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12미적02-13]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미적02-14]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확통03-01]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12확통03-02]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12확통03-0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12확통03-04]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12확통03-05]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추출의 원리를 이해한다. [12확통03-06]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확통03-07]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12기하02-03]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평면벡터와 좌표의 대응을 이해한다. [12기하02-04] 두 평면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
|
3학년 |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 Data Literacy 문제 해결 교육(고급 데이터 활용,데이터 시각화 역량) - 고 3대상 이러닝 심화 이수 과정 적용 - Data 프로젝트 시각화 - 공학적 AI Data 도구 및 공공 데이터 공유 및 실생활 활용 방안 제시 |
관련 성취 기준 | [12경수01-01]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실업률, 물가지수 등과 같은 경제지표의 의미를 이해한다. [12경수03-07] 부등식의 영역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제 관련 함수의 최대, 최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수과01-01] 수학과제 탐구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한다. [12수과01-02] 수학과제 탐구의 방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12인수03-03] 자료를 분석하여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구하고 예측에 이용할 수 있다. [12인수03-04] 자료의 경향성을 추세선으로 나타내고, 예측에 이용할 수 있다. [12인수04-01]주어진 자료로부터 분류와 예측을 할 때, 오차를 표현할 수 있는 함수를 구성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12인수04-02] 함수의 최솟값 또는 최댓값을 찾아 최적화된 의사 결정 방법을 이해한다. [12인수04-03] 합리적 의사 결정과 관련된 인공지능 수학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를 수행한다. |
담당교사 | 동아리명 | 활동소개 | 대상학년 |
---|---|---|---|
김세환 | 라이프니츠 | 수학, 수학교육 관련 연구, 체험활동 등 | 전학년 |
김종호 | 그린레인저 | 환경 관련 연구, 진로와 환경 연계 활동, 환경개선 활동 등 | 전학년 |
신형철 | A.C.T. | 프로그래밍기초교육, 진로체험, 프로젝트진행, 외부 대회-공모전 참가 등 | 전학년 |
신환용 | A.M.E.N. | 수학, 과학, 공학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술 동아리 | 전학년 |
엄태호 | 공간디자인 |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 전학년 |
이동원 | 생존의 달인 | 군인, 경찰 진로 희망 학생으로 구성. 위기상황, 긴급출동 등의 각종 위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체험 | 전학년 |
이상돈 | C.B.R. | 융합 과학 동아리 | 전학년 |
이채윤 | STEMINUS | 다양한 진로의 학생들이 모여 융합 탐구를 진행. 일상에서의 STEAM 교육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목표 | 전학년 |
최재일 | PRIME | 창의, 심화 수리과학동아리 / 체험전 및 공모전참가 / 수리과학실험, 토론 등 | 1,3 |
하진수 | Finder | 창의적융합 인재, 심화수학 탐구, 부스 운영, 코딩, AI 알고리즘 분석, 개발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