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1)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재 양성
2) 정보처리 및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기획,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를 완성할 수 있는 인재 양성
1) 수학 과목별 추천 도서 및 독서역량 강화
과목 | 수학 | 수학Ⅰ | 수학Ⅱ | 미적분 | 확률과 통계 |
---|---|---|---|---|---|
추천 도서 | 수포자도 수학 1등급 받을 수 있어 (최우성), 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최수일), 청소년을 위한 최소한의 수학1(장영민),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세상을 바꾼 다섯 개의 수 넘버스 (EBS 넘버스 제작팀) |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한번 읽고 평생 써먹는 수학상식 이야기(정경훈),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대수학 (더글라스 다우닝),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삼각함수 (더글라스 다우닝),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 (이언 스튜어트) | 미적분의 쓸모 (미래를 예측하는 새로운 언어) (한화택), 미적분으로 바라본 하루(오스카 E.페르난데스), 미적분의 힘(복잡한 세상을 푸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 (스티븐 스트로가츠) |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이야기 (자음과 모음), 가장 쉬운 수학 적분(박구연), 룰루랄라 미분적분 (가미나가 마사히로) | 통계의 미학(최제호), 데이터리터러시 (강양식), 새빨간 거짓말, 통계(대럴 허프), 틀리지 않는 법 (조던 엘렌버스) |
과목 | 기하 | 경제수학 | 수학과제탐구 | 고급 수학 | 인공지능수학 |
추천 도서 | 끈 자 그림자로 만나는 기하학 세상 (줄리아 E. 디긴스), 유클리드가 들려주는 기하학 이야기 (정완상), 뉴턴의 프린키피아(안상현) |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석혜원), 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이하), 모두, 함께, 잘, 산다는 것(김익록 외), 어려웠던 경제 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박지수),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홍선표),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다카하시 요이치) | 세상은 수학이다(허명구), 문명과 수학 (ebs 문명과 수학 제작팀), 수학생각의 기술(박종하) | 수학의 쓸모 (닉 폴슨, 제임스 스콧) , 수학이 불완전한 세상에 대처하는 방법 (박형주 외), 이상한 수학책 (벤 올린) |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 (스튜어트 러셀),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수학(서지영), 인공지능 100점을 위한 파이썬 수학(임성국), 파이썬 머신러닝 판다스 데이터 분석(오승환), 수학리부트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수학(강중빈) |
2) 데이터 분석역량 강화
시기 | 추진과제 | 추진 내용 | 비 고 |
---|---|---|---|
상시 | Data Literacy 문제해결 프로젝트 |
■ 3월~4월: 통계 교육원 R프로그램 이러닝 수강 ■ 5월~7월: 데이터 리더 교육 ■ 8월: AI데이터 캠프 ■ 9월~11월: Data Literacy를 적용한 수학과 수업지도안 작성 ■ 12월: Data Literacy 페스티벌 |
1, 2학년 |
3) 창의 융합적 사고역량 강화
시기 | 추진과제 | 추진 내용 | 비 고 |
---|---|---|---|
상시 | GBL (Game Base Learing) |
수학이론을 연계한 게임기반 부스운영 및 발표진행 ■ 4~6월: GBL 희망팀 교육 및 탐구 진행 ■ 7월: GBL 페스티벌 |
1, 2, 3학년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GBL실험부문) |
7월 3,4주 | 1,2,3학년 | 시상하지 않음 | 교과 관련 수학의 원리를 응용한 GBL 문제 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Data Literacy 문제해결) |
12월 4주 | 1, 2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Data Literacy 문제해결 |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사고역량 |
순 | 교사 | 동아리 |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 대상학년 |
---|---|---|---|---|
1 | 김세환 | 라이프니츠 | R프로그램 학습 및 데이터 과학 통계 분석, 진로에 맞는 자율 심화 탐구 진행, 메이커활동 | 전학년 |
2 | 김태환 | STEMINUS | 응용과학 기반 S.T.E.M 융합적 사고활동을 운영. 다양한 진로분야의 학생들이 하나의 과학 주제에 대해 여러 탐구, 응용 메이킹 활동을 진행하며 이공계열 학문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유도. | 전학년 |
3 | 신재선 | 생존의 달인 | 군인, 경찰 진로 희망 학생으로 구성. 위기상황, 긴급출동 등의 각종 위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체험 | 전학년 |
4 | 신형철 | A.C.T. | 프로그래밍기초교육, 진로체험, 프로젝트진행, 외부 대회-공모전 참가 등 | 전학년 |
5 | 신환용 | A.M.E.N. | 수학, 과학, 공학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활동을 진행하는 융합 동아리 | 전학년 |
6 | 엄태호 | 공간디자인 |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 전학년 |
7 | 이상돈 | C.B.R. | 화학, 공학, 생물을 중점으로 둔 융합 과학 동아리 | 2,3 |
8 | 하진수, 이청록 | Finder | 창의적융합 인재, AI 알고리즘 분석, 개발, 메이킹, 심화수학과학 탐구, 부스 운영, 코딩 등 | 전학년 |
9 | 이청록 | 플랙스(Flags) | 친구들을 안내하는 깃발들(Flags), 또래 진로 및 학업 설계 가이드 동아리 | 전학년 |
10 | 최재일 | PRIME | 창의, 심화 수리과학동아리 / 체험전 및 공모전참가 / 수리과학실험, 토론 등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