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수학교과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수학교과

수학교과

수학교과
수학과는 수학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법칙을 이해하고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적 문제 상황을 수리, 논리적 사고를 통하여 합리적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과정입니다.

개설과목

개설과목
교과군 공통 일반 진로 전문(진로)
수학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경제수학,
실용수학, 수학과제탐구
심화수학Ⅰ, 심화수학Ⅱ,
고급수학Ⅰ, 고급수학Ⅱ

2022학년도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실시 계획 (수학교과)

학과행사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통계포스터부문)
5월 3,4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주제탐구 및 통계포스터 제작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창의수학 주제 탐구 부문)
7월 3,4주 3학년 참가자 중 20% 이내 수학 주제 탐구를 통한 수학 관련 창의력 문제 해결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Data Literacy 문제해결)
7월 3,4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Data Literacy 문제해결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GBL실험부문)
7월 3,4주 3학년 시상하지 않음 교과 관련 수학의 원리를 응용한 GBL 문제 해결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Data Literacy 문제해결)
12월 4주 2학년 시상하지 않음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한 Data Literacy 문제해결 지식정보처리역량
심미적감성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창의수학 주제 탐구 부문)
12월 4주 1-2학년 참가자 중 20% 이내 수학 주제 탐구를 통한 수학 관련 창의력 문제 해결 창의적사고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 융합 수학 한마당
(수학-GBL실험부문)
10월 4주 1-2학년 시상하지 않음 교과 관련 수학의 원리를 응용한 GBL 문제 해결 지식정보처리역량
의사소통역량

수학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수학과 인재양성 목표 :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며, 창의 융합적 사고와 정보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실생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재 양성

2. 학년 연계 수행평가

1) 수학 과목별 추천 도서 선정 및 독서 역량 강화

학과행사
과목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추천 도서 수포자도 수학 1등급 받을 수 있어(최우성), 개념연결 고등수학사전(최수일) 청소년을 위한 최소한의 수학1(장영민),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세상을 바꾼 다섯 개의 수 넘버스(EBS 넘버스 제작팀) 수학이 필요한 순간(김민형), 한번 읽고 평생 써먹는 수학상식 이야기(정경훈),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대수학(더글라스 다우닝),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삼각함수(더글라스 다우닝), 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이언 스튜어트) 미적분의 쓸모 (미래를 예측하는 새로운 언어)(한화택) 미적분으로 바라본 하루(오스카 E.페르난데스),미적분의 힘(복잡한 세상을 푸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스티븐 스트로가츠) 뉴턴이 들려주는 미분이야기(자음과 모음), 가장 쉬운 수학 적분(박구연), 룰루랄라 미분적분(가미나가 마사히로) 통계의 미학(최제호), 데이터리터러시(강양식), 새빨간 거짓말, 통계(대럴 허프), 틀리지 않는 법(조던 엘렌버스)
과목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탐구 고급 수학 인공지능수학
추천 도서 끈 자 그림자로 만나는 기하학 세상(줄리아 E. 디긴스),유클리드가 들려주는 기하학 이야기(정완상),뉴턴의 프린키피아(안상현) 시장과 가격 쫌 아는 10대(석혜원), 경제 카페에서 읽은 시(이하), 모두, 함께, 잘, 산다는 것(김익록 외), 어려웠던 경제 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박지수),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홍선표),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다카하시 요이치) 세상은 수학이다(허명구), 문명과 수학(ebs 문명과 수학 제작팀), 수학생각의 기술(박종하) 수학의 쓸모 (닉 폴슨, 제임스 스콧) ,수학이 불완전한 세상에 대처하는 방법 (박형주 외), 이상한 수학책 (벤 올린) 인공지능 현대적 접근방식(스튜어트 러셀), 모두의 인공지능 기초수학(서지영), 인공지능 100점을 위한 파이썬 수학(임성국), 파이썬 머신러닝 판다스 데이터 분석(오승환), 수학리부트 프로그래머를 위한 기초수학(강중빈)

2)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과행사
1학년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Data Literacy 기초 교육(데이터 수집/관리 역량)
-고 1학년 학생 대상 통그라미 연계한 실생활 문제 해결 과정 운영 수업 및 수행 평가 진행
관련 성취 기준 [10수학04-01] 함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그래프를 이해한다.
[10수학05-01] 합의 법칙과 곱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2] 순열의 의미를 이해하고, 순열의 수를 구할 수 있다.
[10수학05-03] 조합의 의미를 이해하고, 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다.
2학년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Data Literacy 응용 교육
-고2 학생 대상 수학Ⅰ 교과 수업내 수행 평가 활동 진행 → Data Literacy 응용 과정 운영(초급 통계 분석 및 활용)
-고2 학생 대상 수학Ⅰ,수학Ⅱ,미적분, 기하 교과 수업내 과정 수업 진행 → 데이터 검색 및 선별 확보하는 능력 향상
관련 성취 기준 [12수학Ⅱ02-06]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12수학Ⅱ02-07] 함수에 대한 평균값 정리를 이해한다.
[12수학Ⅱ02-08]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를 판정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수학Ⅱ02-09]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다.
[12미적02-09] 음함수와 역함수를 미분할 수 있다.
[12미적02-10] 이계도함수를 구할 수 있다.
[12미적02-13] 방정식과 부등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미적02-14] 속도와 가속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확통03-01]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의 뜻을 안다.
[12확통03-02]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12확통03-03] 이항분포의 뜻을 알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다.
[12확통03-04] 정규분포의 뜻을 알고, 그 성질을 이해한다.
[12확통03-05] 모집단과 표본의 뜻을 알고 표본추출의 원리를 이해한다.
[12확통03-06]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2확통03-07] 모평균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12기하02-03] 위치벡터의 뜻을 알고, 평면벡터와 좌표의 대응을 이해한다.
[12기하02-04] 두 평면벡터의 내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다
3학년 학생참여형 수업 및 과정중심 평가방안 Data Literacy 문제 해결 교육(고급 데이터 활용,데이터 시각화 역량)
- 고 3대상 이러닝 심화 이수 과정 적용
- Data 프로젝트 시각화
- 공학적 AI Data 도구 및 공공 데이터 공유 및 실생활 활용 방안 제시
관련 성취 기준 [12경수01-01]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실업률, 물가지수 등과 같은 경제지표의 의미를 이해한다.
[12경수03-07] 부등식의 영역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경제 관련 함수의 최대, 최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2수과01-01] 수학과제 탐구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한다.
[12수과01-02] 수학과제 탐구의 방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12인수03-03] 자료를 분석하여 사건이 일어날 확률을 구하고 예측에 이용할 수 있다.
[12인수03-04] 자료의 경향성을 추세선으로 나타내고, 예측에 이용할 수 있다.
[12인수04-01]주어진 자료로부터 분류와 예측을 할 때, 오차를 표현할 수 있는 함수를 구성하는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다.
[12인수04-02] 함수의 최솟값 또는 최댓값을 찾아 최적화된 의사 결정 방법을 이해한다.
[12인수04-03] 합리적 의사 결정과 관련된 인공지능 수학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를 수행한다.

운영동아리

운영동아리
담당교사 동아리명 활동소개 대상학년
김세환 라이프니츠 수학, 수학교육 관련 연구, 체험활동 등 전학년
김종호 그린레인저 환경 관련 연구, 진로와 환경 연계 활동, 환경개선 활동 등 전학년
신형철 A.C.T. 프로그래밍기초교육, 진로체험, 프로젝트진행, 외부 대회-공모전 참가 등 전학년
신환용 A.M.E.N. 수학, 과학, 공학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술 동아리 전학년
엄태호 공간디자인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전학년
이동원 생존의 달인 군인, 경찰 진로 희망 학생으로 구성. 위기상황, 긴급출동 등의 각종 위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체험 전학년
이상돈 C.B.R. 융합 과학 동아리 전학년
이채윤 STEMINUS 다양한 진로의 학생들이 모여 융합 탐구를 진행. 일상에서의 STEAM 교육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목표 전학년
최재일 PRIME 창의, 심화 수리과학동아리 / 체험전 및 공모전참가 / 수리과학실험, 토론 등 1,3
하진수 Finder 창의적융합 인재, 심화수학 탐구, 부스 운영, 코딩, AI 알고리즘 분석, 개발 전학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