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사회교과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사회교과

사회교과

사회교과
사회과는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교과에서 토론 활동, 체험 활동, 동아리 활동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 능력과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고 있으며,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여 인류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Global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사회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세계시민, 자유민주주의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한 인재 양성

2. 인재양성 목표

1) 자유민주주의, 올바른 역사 교육, 통일의 필요성 인식, 다문화 사회의 구성과 이해, 세계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 함양

2)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협업 능력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

3)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 함양.

3. 학년별 운영 계획

1) 사회 과목별 추천 도서 및 역량 강화

사회 과목별 추천 도서 및 역량 강화
과목 통합사회, 정치와 법 한국사 비교문화 세계사
추천 도서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호모데우스 (유발 하라리), 군주론(마키아벨리) 역사의 쓸모(최태성), 난중일기(이순신), 아틀라스 한국사 (교원대 역사교육과), 징비록(류성룡) 한중일 삼국의 문화 엿보기 한중일 밥상문화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총균쇠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리의 힘(팀 마샬)
과목 사회문제탐구,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한국지리, 여행지리 철학,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사회탐구방법, 한국 사회의 이해
추천 도서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호모 데우스 (유발 하라리),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피터 자이한), 권력과 안보(부승찬),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리버 (로런스 C. 스미스), 숲이 사라질때(공우석), 기후의 힘(박정재), 빙하여 안녕(제마워덤), 에너지가 바꾼 세상 (후루타치 고스케), 지도 위의 세계사 (김종근), 도시의 생존 (에드워드 글레이저), 인간 섬(장 지글러) 논어(공자), 맹자(맹자), 중용(김학주), 순자(김학주), 우리들의 응용윤리학 (박찬구), 국가(플라톤), 자유론(존스튜어트 밀), 시민불복봉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공정하다는 착각(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센델),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호모 데우스(유발 하라리),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피터 자이한), 권력과 안보(부승찬),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2) 사회 관련 행사와 연계를 통한 다양한 역량의 강화

사회 과목별 추천 도서 및 역량 강화
학년 주제 세 부 내 용
1 우리 역사 바로 알기
  • 독도 골든벨, 통일 골든벨, 통일정책 제안서 작성을 통해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함양
  • 역사 인물을 통한 역사 읽기 활동을 통해 역사적 인물과 사건에 대한 탐구 및 공유를 통한 우리 역사 이해
  • 세계 속 우리 역사에 대한 자긍심과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통한 공동체의식 함양 기대
2 세계시민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함양
  • 세계시민 관련 주제 선정(인권·비폭력·성평등·지속가능 발전 과제 등) 및 활동물 제작과 이를 바탕으로한 캠페인 실시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경향 파악 및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가치와의 연결을 바탕으로 탐구 및 발표 활동 진행
  • 각 학년 사회 교과 연계를 통한 다문화 관련 주제 학습의 진행(통합사회, 사회문제탐구, 비교문화 등)
  • 지역, 국가, 세계 등 다양한 스케일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지리적 현상을 탐구하고 발표 활동을 진행
  • 비판적 사고력 & 분석력, 문제해결력의 함양 기대
3 머리가 아닌 몸으로 배우는 학습
  • 세계문화음식연구 등 동아리 주도의 다문화 관련 부스 행사를 통해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는 실천적 교육
  • 우리 지역의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식 및 문화 탐방을 통한 애향심 고취
  • 독립운동가 탐구 및 평화의 장을 통해 독립운동에 참여한 역사적 인물에 대해 의미를 기림으로 애국심 고취 및 공동체 의식 함양

< 2023학년도 창의융합 사회 한마당 실시 계획 >

2023학년도 창의융합 사회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통일 골든벨)
5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통일의식 강화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독도 골든벨)
5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독도의 역사와 문화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지오 페스티벌)
7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인문 및 자연환경에 대한 지리적 전문성 신장 전공 탐구 역량 분석적 사고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상경 골든벨)
7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독서 퀴즈를 통해 창업, 경영, 경제, 시사 부문의 기초정보 함양 정보분석력 창의성 함양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세계시민교육)
7월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SDGs를 주제로 탐구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융합적 사고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사회 융합 프레젠테이션)
12월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사회 분야를 수학, 과학, 인문학, 예체능 분야 등과 융합하여 탐구 융합적 사고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성 함양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다문화 주제 논술문 작성)
12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여러 가치에 대해 논술문 작성 세계시민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
공동체 역량

< 사회과 교사 동아리 >

운영동아리
교사 동아리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대상학년
1 김영실 지오아크 세계의 건축을 지리와 연관지어 건축을 조금 더 알아보고 건축 모형 제작 진행 전학년
2 김준호 법愛정신 진로별 관련법 심화 탐구, 법률과 시사 융합 토론회, 정책 제안서 작성, 민/형사 사건 판례 분석, 모의 재판 시연 전학년
3 남찬희, 정현희 세계시민 협동학교 유네스코 협동학교에서 제시한 인권, 평화,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 등과 관련한 활동 전학년
4 노지수 Path Finder 고교경제 서밋, 경제 NIE 활동, 상경&독서 골든벨, 경제 이슈 토론, 경제 캠프 전학년
5 박진욱 골든크로스 대전경영투자유치캠프 개최, 비즈쿨 참가, 경영학 학습 등 전학년
6 임용균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세계음식문화 탐구, 맛집 탐방, 요리 연구, 식품영양, 조리외식, 외식경영학과 관련 활동 전학년
7 장태준 아키트리 리노베이션을 통한 봉사활동, 문제 분석 활동 및 CPTED활동, 건축&산업 공학 독서활동 전학년
8 문화진로탐방 문화탐방, 역사골든벨 개최, 역사 UCC 제작, 지역 사회 답사 등 역사 소재 활용한 다양한 활동 전학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