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1) 자유민주주의, 올바른 역사 교육, 통일의 필요성 인식, 다문화 사회의 구성과 이해, 세계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통한 국가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 함양
2)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협업 능력과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의 함양
3)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 함양.
1) 사회 과목별 추천 도서 및 역량 강화
과목 | 통합사회, 정치와 법 | 한국사 | 비교문화 | 세계사 |
---|---|---|---|---|
추천 도서 |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호모데우스 (유발 하라리), 군주론(마키아벨리) | 역사의 쓸모(최태성), 난중일기(이순신), 아틀라스 한국사 (교원대 역사교육과), 징비록(류성룡) | 한중일 삼국의 문화 엿보기 한중일 밥상문화 | 사피엔스 (유발하라리), 총균쇠 (제레드 다이아몬드), 지리의 힘(팀 마샬) |
과목 | 사회문제탐구,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 한국지리, 여행지리 | 철학,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 사회탐구방법, 한국 사회의 이해 |
추천 도서 |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센델),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호모 데우스 (유발 하라리),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피터 자이한), 권력과 안보(부승찬),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 리버 (로런스 C. 스미스), 숲이 사라질때(공우석), 기후의 힘(박정재), 빙하여 안녕(제마워덤), 에너지가 바꾼 세상 (후루타치 고스케), 지도 위의 세계사 (김종근), 도시의 생존 (에드워드 글레이저), 인간 섬(장 지글러) | 논어(공자), 맹자(맹자), 중용(김학주), 순자(김학주), 우리들의 응용윤리학 (박찬구), 국가(플라톤), 자유론(존스튜어트 밀), 시민불복봉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센델) | 공정하다는 착각(마이클 센델),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센델),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호모 데우스(유발 하라리),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피터 자이한), 권력과 안보(부승찬),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
2) 사회 관련 행사와 연계를 통한 다양한 역량의 강화
학년 | 주제 | 세 부 내 용 |
---|---|---|
1 | 우리 역사 바로 알기 |
|
2 | 세계시민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 함양 |
|
3 | 머리가 아닌 몸으로 배우는 학습 |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통일 골든벨) |
5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통일의식 강화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독도 골든벨) |
5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도의 역사와 문화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지오 페스티벌) |
7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인문 및 자연환경에 대한 지리적 전문성 신장 | 전공 탐구 역량 분석적 사고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상경 골든벨) |
7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서 퀴즈를 통해 창업, 경영, 경제, 시사 부문의 기초정보 함양 | 정보분석력 창의성 함양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세계시민교육) |
7월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SDGs를 주제로 탐구 |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융합적 사고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사회 융합 프레젠테이션) |
12월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사회 분야를 수학, 과학, 인문학, 예체능 분야 등과 융합하여 탐구 | 융합적 사고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성 함양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다문화 주제 논술문 작성) |
12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여러 가치에 대해 논술문 작성 | 세계시민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 공동체 역량 |
순 | 교사 | 동아리 |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 대상학년 |
---|---|---|---|---|
1 | 김영실 | 지오아크 | 세계의 건축을 지리와 연관지어 건축을 조금 더 알아보고 건축 모형 제작 진행 | 전학년 |
2 | 김준호 | 법愛정신 | 진로별 관련법 심화 탐구, 법률과 시사 융합 토론회, 정책 제안서 작성, 민/형사 사건 판례 분석, 모의 재판 시연 | 전학년 |
3 | 남찬희, 정현희 | 세계시민 협동학교 | 유네스코 협동학교에서 제시한 인권, 평화,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 등과 관련한 활동 | 전학년 |
4 | 노지수 | Path Finder | 고교경제 서밋, 경제 NIE 활동, 상경&독서 골든벨, 경제 이슈 토론, 경제 캠프 | 전학년 |
5 | 박진욱 | 골든크로스 | 대전경영투자유치캠프 개최, 비즈쿨 참가, 경영학 학습 등 | 전학년 |
6 | 임용균 | 음식문화의 수수께끼 | 세계음식문화 탐구, 맛집 탐방, 요리 연구, 식품영양, 조리외식, 외식경영학과 관련 활동 | 전학년 |
7 | 장태준 | 아키트리 | 리노베이션을 통한 봉사활동, 문제 분석 활동 및 CPTED활동, 건축&산업 공학 독서활동 | 전학년 |
8 | 문화진로탐방 | 문화탐방, 역사골든벨 개최, 역사 UCC 제작, 지역 사회 답사 등 역사 소재 활용한 다양한 활동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