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교과군 | 공통 | 일반 | 진로 | 전문(진로) |
---|---|---|---|---|
사회 | 통합사회, 한국사 | 한국지리, 세계지리,세계사, 동아시아사,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
여행지리, 사회문제탐구, 고전과윤리 | 사회과제연구, 지역이해, 국제법, 국제정치, 국제경제, 비교문화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통일 골든벨) |
4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통일의식 강화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독도 골든벨) |
5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도의 역사와 문화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지리 올림피아드) |
5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인문 및 자연환경에 대한 지리적 전문성 신장 | 전공 탐구 역량 분석적 사고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창업 골든벨) |
7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서 퀴즈를 통해 창업, 경영, 경제, 시사 부문의 기초정보 함양 | 정보분석력 창의성 함양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세계시민교육) |
7월 3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SDGs를 주제로 탐구 |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융합적 사고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사회 융합 프레젠테이션) |
12월 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사회 분야를 수학, 과학, 인문학, 예체능 분야 등과 융합하여 탐구 | 융합적 사고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성 함양 |
1. 주제: 「학교에서 세계시민을 꿈꾸다」
2. 교육 목표
1) 지역사회․국가․범 지역․세계의 이슈를 비롯하여 다양한 국가 및 사람들 간의 상호 연계성, 상호의존성에 대한 지식, 이해, 비판적 사고력을 습득함.
2) 차이와 다양성에 대한 존중, 연대 및 공감, 가치와 책임을 공유하며 인류애를 함양함.
3) 평화롭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지역․국가․세계적 차원에서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함.
3. 학년별 운영 계획
학년 | 주제 | 세 부 내 용 |
---|---|---|
1 | 세계시민 관련 캠페인 |
|
2 | ‘세계시민, 미디어리터러시와 만나다’ 발표회 |
|
3 | ‘나의 진로-세계시민을 만나다’ 발표회 |
|
담당교사 | 동아리명 | 활동소개 | 대상학년 |
---|---|---|---|
김영실 | 지오 임펙트 | 세계의 사회적, 지리적 이슈와 해결책을 다양한 방식으로 스토리화하고 구성하여 UCC 제작함. | 전학년 |
김준호 | 법愛정신 | 진로별 관련법 심화 탐구, 법률 토론, 입법 제안서 작성, 모의 재판 시연 | 전학년 |
남찬희 | 유네스코 협동학교 | 유네스코 협동학교에서 제시한 인권, 평화,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시민교육 등과 관련한 활동 | 전학년 |
노지수 | Path Finder | 고교경제 서밋, 경제 NIE 활동, 상경&독서 골든벨, 경제 이슈 토론, 경제 캠프 | 전학년 |
박정현 | 또래상담 | Solian Peer Counseling, 심리학 탐구, 상담 관련 활동 | 전학년 |
박진욱 | 골든크로스 | 대전경영투자유치캠프 개최, 비즈쿨 참가, 경영학 학습 등 | 전학년 |
윤상인 | 신진사학 | 답사 및 교보재 제작, 독도 골든벨 개최, 역사 한마당 운영 등 | 2,3 |
이진회 | GOODWILL | 문이과 융합, 기업가 정신 함양, 아이디어 대회 개최 등 | 전학년 |
임용균 | 인성이 실력이다 | 심리, 교육, 윤리, 철학, 종교학 관련 독서를 통해 학습역량 강화, 자존감 향상, 감정코칭을 통해 자기관리 등 | 전학년 |
장태준 | 아키트리 | 리노베이션을 통한 봉사활동, 문제 분석 활동 및 CPTED활동, 건축&산업 공학 독서활동 | 전학년 |
최장문 | 문화진로탐방 | 문화탐방, 역사골든벨 개최, 역사 UCC 제작, 지역 사회 답사 등 역사 소재 활용한 다양한 활동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