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창의융합형인재교육과정 창의 융합형 인재 MVP 운영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창의융합형인재교육과정 창의 융합형 인재 MVP 운영

창의 융합형 인재 MVP 운영

개 요

1. 필요성 및 목적

가. 꿈을 지닌 봉사와 창조의 글로벌 리더 양성

나. 자기주도적 계획, 실천, 피드백 할 수 있는 생활습관 형성

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미래핵심역량 성장

2. 기본방향

가. 매년 학년 초(3월)~학년 말(다음해 1월말)까지의 학생 활동을 대상으로 한다. 단, 3학년은 8월 말 심사기일을 기준으로 하여 활동 기일을 조정할 수 있다.

나. MVP 급수는 Excellent, Very Good, Good으로 구분한다.

다. 시상을 통해 급수를 인정하며 생활기록부의 어떤 항목에도 기록하지 않는다.

3. 기대효과

가. 건강한 습관형성을 토대로 자존감 향상

나. 자기주도성 향상을 통한 창의성 발현

다. 청지기적 글로벌 리더(전인적 인간)로 성장 발판 마련

라. 미래 핵심 역량의 성장

세부계획

1. MVP 심사계획

MVP 심사계획
단계 심사 내역 비고
1 단계
  • 대상자 추천(담임교사, 교과 및 동아리 지도교사 등 본교 재직 교사)
  • 1,2학년 학년 말 기준
  • 3학년 1학기 말 기준
  • 당해년도 징계자 제외
    (학생생활부협조)
  • 오량학생생활관리프로그램 위반자
    (출결영역 5회이상, 휴대폰 3회 이상, 교복 3회 이상, 흡연 1회 중 한 가지 이상을 어겼을 경우)
  • 선도위원회에 폭력위원회에 회부되어 봉사활동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
  • 기타 학생으로서의 품위 손상으로 학교 명예를 실추시킨 자 등은 제외함
2 단계
  • 학교생활 규정 위배로 인한 징계 대상자 제외
3 단계
  • 학년 담임 회의에서 2차 심사
    (담임교사 전원)
4 단계
  • 교무혁신부 주관으로 보직교사 회의에서 확인
  • 학교장 상으로 표창 시상

2. 각 급수별 세부 충족 기준

가. 1,2학년

MVP 심사계획
MVP 급수 충족 기준 비고
Excellent 봉사 오량인 +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 (3개 이상) + 예체능 오량인(2개 이상) + 지성 오량인(인문2+자연1 이상), 또는(인문1+자연2 이상) 1,2학년은
학년 말
1회 시상
Very Good 봉사 오량인 +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2개 이상) + 예체능 오량인(1개 이상) + 지성 오량인(2개 이상)
Good 봉사 오량인 +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1개 이상) + 예체능 오량인(1개 이상) + 지성 오량인(1개 이상)

나. 3학년

MVP 심사계획
MVP 급수 충족 기준 비고
Excellent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 (3개 이상) + 예체능 오량인(1개 이상) + 지성 오량인(인문2+자연1 이상), 또는(인문1+자연2 이상) 3학년은
1학기말
1회 시상
Very Good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3개 이상) + 지성 오량인(2개 이상)
Good 독서 오량인 + 인성 오량인(2개 이상) + 지성 오량인(1개 이상)

3. 세부 과제 심사 기준

가. 1, 2학년 (1, 2학년 2023. 01. 31.기준)

코로나19로 인해 각 급수별 세부 충족 기준과 세부 과제 심사 기준 등이 추후 변경될 수 있다.

세부 과제 심사 기준
실천과제 덕목 실천내용 비고
봉사 오량인 ∙ 학기별 개인 봉사 활동 2회 이상 (1, 2학년은 2023년 1월 31일 까지) 환경부 협조
독서 오량인 ∙ 년 20권 이상 읽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된 자
∙ 독서기록장 또는 홈페이지 독서감상문 기록을 근거로 함 (1, 2학년은 2023년 1월 31일 까지)
독서혁신팀
인성 오량인 리더 역량 ∙ 학년에서 리더십이 검증된 자
- 학년 담임회의에서 5명까지 추천
- 학급활동, 학생회 활동, 체육대회, 학교 축제 등
∙ 학교에 등록되어 있는 창체 동아리에서 동아리별 2명 추천 (동아리 담당교사)
학년부&교무혁신부협조
진로 역량 ∙ 학년, 학급 자율진로 활동에서 적극성을 인정받아 추천 받은 자(학년부장 포함 담임교사별 2명추천)
∙ 진로활동관련 e-book제작자 중 추천받은자 (학년부장포함 학급담임교사별 1명추천)
학년부 협조
Five 인격 역량 ∙ 학급당 1명 (학급담임 교사의 추천서 제출)
∙ 차밍스클 1명 (자세와 걷는 자세)-사진제출
학생생활부&학년부협조
플래너 역량 ∙ 자기주도적 학습 플래닝를 잘 실행한 우수 플래너 작성자 (학년부장 포함 학급담임 교사 추천-학급별로 2인까지) 학년부 협조
멘토· 멘티 역량 ∙ 학학기 초 멘토링 계획에 따라 멘토링 활동을 한 멘토 학생 중 학급담임 교사의 추천을 받은 팀.
(학년부장포함 담임 교사 2팀 추천)(근거자료 제출)
교무기획부&학년부 협조
예술체육 오량인 미술 역량 ∙ 미술작품, 영상 1점 이상을 미술교사의 추천을 통해 학교 규모 이상에 전시 또는 상영한자(교내 축제 등)
∙ 교내 미술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미술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체육 역량 ∙ 교내 스포츠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스포츠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교내 체육대회 제외
음악 역량 ∙ 음악교사의 추천을 통해 학년 규모 이상에 공연한 자 (교내 축제 등)
∙ 교내 음악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음악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세부 과제 심사 기준
실천과제 계열 덕목 실천내용 비고
지성 오량인 공통 지식 역량 ∙ 학기당 3과목 이상 학업 우수상 수상자(예체능제외) 평가계
창의 역량 ∙ 교내 창의 관련 활동에서 교사로부터 추천을 받은자(교사별 1명 추천)
∙ 교외 창의 관련 대회 관련하여 3위 이상 수상자
∙ 교내 발명대회에서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발명대회 3위 이상 수상자
교무혁신부, 과학정보부
자기관리 역량 ∙ 교과 및 독서, 자율, 진로 활동 관련 교내 Program을 통한 Project e-book을 3권이상 발행한 자
(단, e-book은 30쪽 이상으로 학년부장 포함 담임교사 2명추천)
학년부, 교과팀 협조
인문 계열 인문·사회 역량 ∙ 교내 인문·사회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인문·사회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한자, 제2외국어 역량 ∙ 교과부 인정 공인자격 3급 이상 당해년도 12월 말 기준
영어 역량 ∙ TOEIC 700점 이상, IBT TOFEL 80점 이상
∙ 교내 영어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영어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한국사 역량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이상
∙ 교내 한국사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한국사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당해년도 12월 말 기준
자연 계열 수리 역량 ∙ KMO 장려상, KMC 2급 이상, IMC 2급 이상
∙ 교내 수리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수리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과학 역량 ∙ 교내 과학 관련 대회 2위 이상
∙ 교외 과학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정보 역량 ∙ 정보 관련 국가인정 자격증 1개 이상 취득
∙ 교내 정보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정보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당해년도 12월 말 기준
세부사항 ∙ 지성오량인의 공통은 인문계열 또는 자연계열에 적용할 수 있음.
∙ 예체능오량인과 지성오량인 항목에서 해당교과 선생님은 한 학년에 1명을 추천할 수 있음.
※ 교외 대회는 학교장의 결재를 득하고 출전한 대회만 인정함.

나. 3학년 [3학년 2022. 08. 26.기준]

코로나19로 인해 각 급수별 세부 충족 기준과 세부 과제 심사 기준 등이 추후 변경될 수 있다.

세부 과제 심사 기준
실천과제 덕목 실천내용 비고
독서 오량인 ∙ 년 10권 이상 읽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 된 자
∙ 교내 홈페이지 독서 감상문을 근거로 함
2022년
8월 26일 까지
인성 오량인 리더 역량 ∙ 학년에서 리더십이 검증된 자
- 학년 담임회의에서 3명까지 추천
- 학급활동, 학생회 활동, 체육대회, 학교 축제 등
∙ 학교에 등록되어 있는 창체 동아리에서 동아리별 1명 추천 (동아리 담당교사).
진로 역량 ∙ 학년, 학급 자율진로 활동에서 적극성을 인정받아 추천 받은 자(학년부장 포함 담임교사별 2명추천)
∙ 우수 포트폴리오 활동 표창 수상자(학년부)
진로상담부 협조
Five 인격 역량 ∙ 학급당 1명(학급담임 교사의 추천서 제출)
∙ 차밍스클 1명(자세와 걷는 자세)-사진제출
플래너 역량 ∙ 자기주도적 학습 플래닝를 잘 실행하여 우수 플래너 활동 표창 수상자(학급담임 교사 추천-학급별로 2인까지)
멘토· 멘티 역량 ∙ 학기 초 멘토링 계획에 따라 멘토링 활동을 한 멘토 학생 중 학급담임 교사의 추천을 받은 팀. (학년부장포함 담임 교사 2팀 추천)(근거자료 제출) 학년부 협조
2022년 8월 26일 까지
예체능 오량인 미술 역량 ∙ 미술작품, 영상 1점 이상을 미술교사의 추천을 통해 학교 규모 이상에 전시 또는 상영한자(교내 축제 등)
∙ 교내 미술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미술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체육 역량 ∙ 교내 스포츠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스포츠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교내체육대회 제외
음악 역량 ∙ 음악교사의 추천을 통해 학년 규모 이상에 공연한자 (교내 축제 등)
∙ 교내 음악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음악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세부 과제 심사 기준
실천과제 계열 덕목 실천내용 비고
지성 량인 공통 지식 역량 ∙ 학기당 3과목 이상 교과 우수상 수상자(예체능제외)
창의 역량 ∙ 교내 창의 관련 활동에서 교사로부터 추천을 받은자(교사별 1명 추천)
∙ 교외 창의 관련 대회 관련하여 3위 이상 수상자
∙ 교내 발명대회에서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발명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인문 계열 인문·사회 역량 ∙ 교내 인문·사회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인문·사회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 교내 골든벨 동상이상 수장자
한자, 제2외국어 역량 ∙ 교과부 인정 공인자격 3급 이상 2022년
8월 26일 까지
영어 역량 ∙ TOEIC 700점 이상, IBT TOFEL 80점 이상
∙ 교내 영어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영어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한국사 역량 ∙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이상
∙ 교내 한국사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한국사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 교내 골든벨 동상이상 수장자
2022년
8월 26일 까지
자연 계열 수리 역량 ∙ KMO 장려상, KMC 2급 이상, IMC 2급 이상
∙ 교내 수리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수리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과학 역량 ∙ 교내 과학 관련 대회 2위 이상
∙ 교외 과학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정보 역량 ∙ 정보 관련 국가인정 자격증 1개 이상 취득
∙ 교내 정보 관련 대회 2위 이상 수상자
∙ 교외 정보 관련 대회 3위 이상 수상자
2022년
8월 26일 까지
세부사항 ∙ 지성오량인의 공통은 인문계열 또는 자연계열에 적용할 수 있음.
∙ 예체능오량인과 지성오량인 항목에서 해당교과 선생님은 한 학년에 1명을 추천할 수 있음.
※ 교외 대회는 학교장의 결재를 득하고 출전한 대회만 인정함.

4. 시상계획 및 기본방침

  • 가. 매년 학교장 표창을 실시한다.
  • 나. 창의융합형인재 MVP Excellent를 3개 학년에 걸쳐 받은 학생은 대내·외 학교장 추천에 우선권을 준다(대학 입시 및 장학금 등).
  • 다. 교무혁신부 주관으로 학년부의 협조를 얻어 주관한다.
  • 라. 추천서 및 심사 서류 평가 양식은 별도로 첨부한다.
  • 마.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선정한다.
  • 바. 코로나19로 인해 각 급수별 세부 충족 기준과 세부 과제 심사 기준 등이 추후 변경될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