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예술체육교과

메인페이지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예술체육교과

예술체육교과

예체능교과
예체능교과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 창작활동, 표현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신체적, 정의적, 지적 성장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체적, 자기주도적인 자세를 강조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세계를 이해하고 인류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음악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협동하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음악적 감성역량 함양

2. 인재양성 목표

1) 협동역량 향상

  • 매 학기 모둠별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통하여 협동역량을 개발하고 무대 공연 발표를 진행함
  • 케스트라, 합창, 난타, 그룹사운드 등 다양한 예술동아리 활성화를 통하여 다른 사람의 소리를 듣고 아름다운 하모니를 이루는 합주 활동 진행

2) 창의력 개발

  • 개러지 밴드를 활용한 음원 창작 활동을 통하여 잠재적 음악 창의성을 발현하게 함
  • 난타, 기타, 합창 등의 공연 발표 수업에서 학생이 선택하여 무대를 꾸밀 수 있는 자유도를 높임으로써 창의적 표현의 기회 제공

3) 표현력 향상

  •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 내면에 있는 음악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냄
  • 무대 공연 형식의 결과 발표를 통하여 음악을 심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다양한 교내외 공연 발표 행사를 개최하고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함

3. 학년별 운영 계획

1) 학년별 수행평가

개설과목
학년 학기 주제 내용
1학년 1학기 난타공연발표 모둠별 창작 리듬을 활용한 무대 공연 발표
2학기 합창공연발표 교내 합창경연대회와 연계한 학급별 합창 발표
2학년 1,2학기 기타공연발표 모둠별 기타 연주곡 공연 발표
클래스음악회 1인 1악기 클래스 음악회 개최

2) 교과연계 공연 발표

개설과목
학년 주제 시기 내용
1학년 합창경연대회 10월 학급별 가창수업과 연계한 합창경연대회
2학년 클래스음악회 6월, 11월 1인 1악기 활동과 연계한 클래스 음악회
전학년 오량예술제 10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에술 축제 개최

3) 교내 문화예술 감상활동

개설과목
시기 주제 연주자 내용
4월 런치콘서트 전학년 참가자 초록우산 나눔 캠페인과 연계한 오량홀 음악제
5월 정오의 클래식 콘서트 현악오케스트라 중앙 정원에서 펼쳐지는 앙상블 공연
7월 독립영화제 축하공연 관악오케스트라 고교 독립영화제 행사를 축하하기 위한 공연
10월 오량예술제 전학년 참가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 예술 축제
12월 크리스마스콘서트 관현악오케스트라 성탄절 기념 음악회 개최
2월 졸업식 축하공연 관현악오케스트라 졸업식 및 입학식 축하 공연

< 2023학년도 창의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음악과) >

2023학년도 창의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음악과)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실용음악부문)
7월 2-3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기악연주부문)
7월 2-3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미술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미술의 생활화

2. 인재양성 목표

1) 미적 감수성 향상

  • 미술 작품과 디자인 작품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즐길 수 있는 역량

2) 시각적 소통 능력 향상

  • 자신의 생각을 의도에 맞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작품의 의미나 디자인에 나타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

3) 창의 융합 능력 향상

  •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융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미술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미술 역량을 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4)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향상

  • 미술이 활용력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

5)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

  •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목표를 세워 작품 계획, 학습, 실행,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

3. 학년별 운영 계획

1) 충분한 감상, 연습, 실전 실기활동

  • 역량을 키워준 후 수행평가 실시

2)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운영

  • 교과수업에서 다루지 못한 영역을 학생이 선택해서 다뤄볼 수 있도록 자유주제로 운영
  • 오랜 작업 시간이 걸리는 작품도 시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편안한 시간과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결과물로 평가하는 공모전 형태로 운영
  • 대리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과정에 대한 인증샷과 학생의 서명을 받음
  • 총 8개 부문 공모

3)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 과목 수행평가
1학년 미술 인물 드로잉 문자 디자인 -
2학년 미술 광고 디자인 미술독서 감상문 자소상

< 2023학년도 창의융합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미술과) >

2023학년도 창의융합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미술과)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사진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풍경, 인물, 동물, 정물, 추상 등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영상디자인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홍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융합한마당
(회화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2차원 평면의 순수미술 영역 모두 가능. 서양화, 동양화, 판화, 소묘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시각디자인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입시미술: 기초디자인,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중 선택/상업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게임디자인 웹디자인, 앱디자인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만화·일러스트레이션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입시미술: 상황표현, 칸만화/상업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공예·조소·패션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조소작품, 공예품, 패션소품,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자동차·운송디자인, 산업기기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로봇디자인, VR장비디자인, 가전 제품디자인, 헬스,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사무용품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가구디자인·
공간디자인부문)
7월 2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가구,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VMD, 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중 선택)
*건축디자인분야는 제외함. 타대회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중복 제출 불가함.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건축분야)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건축분야)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건축스케치 부문)
9월 1주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건축 디자인 구상 및 표현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건축모형제작 부문)
12월 4주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건축 디자인 구상 및 제작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체육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이룬 미래인재 양성

2. 인재양성 목표

1) 건강 관리 능력 함양

  • 신체 건강과 체력증진, 여가 선용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
  • 건전한 사회와 안전한 환경을 구성·유지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와 태도 배양

2) 신체 수련 능력 함양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 형성
  •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신체 수련 노력을 토한 자기주도적 목표 달성하는 능력 배양

3) 경기 수행 능력 함양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는 능력 배양
  •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3. 학년별 운영 계획

1)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학년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1,2,3 창의융합한마당 (당구 부문)

1. 참여: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가>
2. 시간: 점심 혹은 방과 후 시간 활용
3. 방식: 토너먼트
4. 심판&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동아리 형식의 참여
1,2,3 창의융합한마당 (풋살 부문)
1,2,3 창의융합한마당 (3:3농구 부문)
1,2 창의융합한마당 (축구, 농구 부문)

1. 참여: 학급별 인원 구성
2. 시간: 점심 시간 활용
3. 방식: 리그전 + 토너먼트
4. 심판&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학급 대항전

2)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학년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1,2,3 대신 FC 1. 학교별 리그전 참가 및 운영
2. 교내 리그전 운영
3. 스포츠 클럽 대표 선정 및 집행부 구성
4. 기본 기술 및 팀 기술 익히기
5. 뉴 스포츠를 통한 세부 전술 학습
6. 대회 참가
교내 & 교외 대회 참가
1,2,3 대신 BB

3)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별 수행평가
학년 과목명 수행평가 영역 1 수행평가 영역 2 수행평가 영역 3
1 체육 영역형 스포츠(축구) 기술형 스포츠(유도) 기록형 스포츠(PAPS)
2 운동과 건강 영역형 스포츠(농구) 필드형 스포츠(디스크) 기록형 스포츠(PAPS)
3 스포츠 생활 네트형 스포츠(배구) 기록형 스포츠(리프팅) 기록형 스포츠(PAPS)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체육과)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예술·체육교과-체육과)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농구·부문)
4~12월 1,2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축구,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3대3 농구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3대3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풋살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풋살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탁구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탁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당구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당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족구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족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인성신앙상담부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인성신앙상담부) >

2023학년도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계획 (인성신앙상담부)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또래상담 우수사례 공모전)
7월 3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또래상담 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지원한 성공사례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FIVE인격 생활화 UCC공모전)
11월 1, 2학년 참가자 중 20% 이내 공동체 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 정착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학교 폭력 예방 UCC공모전)
11월 1, 2학년 참가자 중 20% 이내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 홍보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예체능 & 인성 & 외국어 & 진로 & 정보 교과 교사 동아리 >

예체능 & 인성 & 외국어 & 진로 & 정보 교과 교사 동아리
교사 동아리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대상학년
1 강준원 DCN(방송반) 방송 활동을 통한 진로 활동, 교내 영상 및 행사 진행, 뉴스 제작, 미디어 제작,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방송 동아리 연합 활동(대전), 미디어 관련 대회 참여 전학년
2 김성종 여름밤 대중문화 잡지 제작, 학교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공연 예술 기획, 대중음악 명반, 단편 소설, 예술영화 비평 및 토론 전학년
3 김현지 Art aNd Design 미술작품 및 디자인 창작, 전시관람 및 기획, 디자인 전반 기초 교육 전학년
4 박정현 또래상담 Solian Peer Counseling, 심리학 탐구, 상담 관련 활동 전학년
5 송원근 전공실기대비반 체력 실기평가 반영 학과 진학에 필요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체대 입시 및 군사학과) 전학년
6 최경환 뉴스포츠 이색적인 스포츠를 다루는 대신고 최고의 체육 동아리 체대 입시, 체육/유도 수행평가, 체육 생기부, 등 체육 분야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책임져 주는 동아리 전학년
7 신영덕 shooting 사격부 운동지도 전학년
8 이은하 한 땀 3D 모델링을 통한 의상 디자인, 의류 제작 및 리폼 활동, 마케팅 분야 활동, 메타버스 속 대신고 전용 스킨 제작 활동, 패션 일러스트레이트 예술활동, 공모전 참가, 견학 등 전학년
9 이진회 GOODWILL 문이과 융합, 기업가 정신 함양, 아이디어 대회 개최, 청소년 비즈쿨 사업 운영 등 전학년
10 강철규 Creator 프로그래밍 및 아두이노 교육, 프로젝트진행, 외부 대회-공모전 참가 등 전학년
11 김선규 CLOUD 게임 기획 및 개발, AI 프로그래밍, 교외 대회 및 공모전 참가 등 전학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