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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안내

교육활동안내 학과별교육 예술체육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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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체육교과

예체능교과
예체능교과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 창작활동, 표현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신체적, 정의적, 지적 성장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체적, 자기주도적인 자세를 강조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세계를 이해하고 인류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체육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이룬 미래인재 양성

2. 인재양성 목표

1) 건강 관리 능력 함양

  •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차원에서, 자신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형성
  • 사회적・환경적 건강 차원에서, 모두 함께 조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질서와 존중 의 공동체 의식과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의식 및 시민 의식 함양

2) 신체 수련 능력 함양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3) 경기 수행 능력 함양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3. 학년별 운영 계획

1)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학년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전학년 창의융합한마당 (탁구 부문)
  1. 1. 참여: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가
  2. 2. 시간: 점심 혹은 방과 후 시간 활용
  3. 3. 방식: 토너먼트
  4. 4. 심판&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동아리 or 연합 형식의 참여
창의융합한마당 (풋살 부문)
1, 2 창의융합한마당 (축구 부문)
  1. 1. 참여: 학급별 인원 구성
  2. 2. 시간: 점심 시간 활용
  3. 3. 방식: 리그전 + 토너먼트
  4. 4. 심판&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학급 대항전
창의융합한마당 (농구 부문)

2) 학교스포츠클럽(자율동아리) 운영

학교스포츠클럽(자율동아리) 운영
학년 동아리명 세부내용 비고
전학년 HIT! (Home In Triumph)
  1. 1. 지도교사 아래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자치회 구성
  2. 2.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율 체육 활동 활성화를 통한 건강 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 분위 기 형성
  3. 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 인성 함양을 강조하는 수업 모형 적용
  4. 4. 스포츠 활동을 통한 나눔과 배려, 존중의 실천, 창의적 체험활 동의 기회 제공
A quick!
욱체개조
DS FC
DS 4quarter!

3)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학년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전학년 대신 FC
  1. 1. 학교별 리그전 참가 및 운영
  2. 2. 교내 리그전 운영
  3. 3. 스포츠 클럽 대표 선정 및 집행부 구성
  4. 4. 기본 기술 및 팀 기술 익히기
  5. 5. 뉴스포츠를 통한 세부 전술 학습
  6. 6. 대회 참가
교내 & 교외 대회 참가
대신 BB

3)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별 수행평가
학년 과목명 수행평가 영역 1 수행평가 영역 2 수행평가 영역 3
1 체육 영역형 스포츠(축구) 도전형 스포츠(유도) 도전형 스포츠(PAPS)
네트형 스포츠(탁구)
2 운동과 건강 기록형 스포츠(육상) 영역형 스포츠(농구) 도전형 스포츠(PAPS)
기록형 스포츠(탭볼) 네트형 스포츠(배구) 네트형 스포츠(탁구)
3 스포츠 생활 네트형 스포츠(배드민턴) 영역형 스포츠(축구) 도전형 스포츠(PAPS)
네트형 스포츠(배구)


미술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주제: 미술의 생활화

2. 인재양성 목표

1) 미적 감수성 향상

  • 미술 작품과 디자인 작품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즐길 수 있는 역량

2) 시각적 소통 능력 향상

  • 자신의 생각을 의도에 맞게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작품의 의미나 디자인에 나타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

3) 창의 융합 능력 향상

  • 두 가지 이상의 역량을 융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미술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미술 역량을 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4)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향상

  • 미술이 활용력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

5)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

  •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목표를 세워 작품 계획, 학습, 실행,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

3. 학년별 운영 계획

1) 충분한 감상, 연습, 실전 실기활동

  • 역량을 키워준 후 수행평가 실시

2)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운영

  • 교과수업에서 다루지 못한 영역을 학생이 선택해서 다뤄볼 수 있도록 자유주제로 운영
  • 오랜 작업 시간이 걸리는 작품도 시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편안한 시간과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결과물로 평가하는 공모전 형태로 운영
  • 대리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과정에 대한 인증샷과 학생의 서명을 받음
  • 수업 우수작은 자동 접수 처리하며 최우수작만을 중심으로 비율에 맞게 수상
  • 총 8개 부문 공모

3)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 과목 수행평가
1 인물 드로잉 미술 비평문 고정관념을 깨는 만화 그리기
2 광고 디자인 자소상 미술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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