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교과군 | 일반선택 과목 | 진로선택 과목 |
---|---|---|
음악 | 음악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한마당 (실용음악부문) |
7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피아노부문) |
7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곡 피아노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기악연주부문) |
7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피아노 제외)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동아리명 | 대상학년 | 활동목적 및 내용 | (담당교사) |
---|---|---|---|
레코드팩토리 | 전학년 | 미디작곡 및 실용음악 공연 발표회 | 김성종 |
오량윈드오케스트라 | 전학년 |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 | 김성종 |
해피메일앙상블 | 전학년 | 합창 활동 및 대회, 공연 활동 | 김성종 |
펠리체현앙상블 | 전학년 | 현악 합주 활동 및 공연 활동 | 김성종 |
대하풍 | 전학년 | 사물놀이 연주 및 공연 활동 | 강준원 |
온줄 | 전학년 | 통기타 연주 및 앙상블 | 김성종 |
방과 후 활동 | 활동영역 | 활동목적 및 내용 |
---|---|---|
오량윈드오케스트라 | 오케스트라 |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 |
해피메일앙상블 | 합창 | 합창 활동 및 대회, 공연행사 준비 |
펠리체현악앙상블 | 현악 | 현악 합주 활동 |
교과군 | 일반선택 과목 | 진로선택 과목 |
---|---|---|
미술 | 미술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한마당 (사진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풍경, 인물, 동물, 정물, 추상 등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영상디자인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홍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회화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2차원 평면의 순수미술 영역 모두 가능. 서양화, 동양화, 판화, 소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시각디자인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입시미술: 기초디자인,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중 선택/상업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게임디자인 웹디자인, 앱디자인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만화·일러스트레이션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입시미술: 상황표현, 칸만화/상업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공예·조소·패션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조소작품, 공예품, 패션소품,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자동차·운송디자인, 산업기기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로봇디자인, VR장비디자인, 가전 제품디자인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가구디자인· 공간디자인부문) |
7월 2-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가구,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동아리명 | 대상학년 | 활동목적 및 내용 | (담당교사) |
---|---|---|---|
Art aNd Design | 전학년 | 미술작품 및 디자인 창작, 전시관람 및 기획, 디자인 전반 기초 교육 | 김현지 |
DCN(방송반) | 전학년 | 방송활동을 통한 진로활동, 영상 및 행사진행 | 강준원 |
공간디자인 | 전학년 |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 엄태호 |
한땀 | 전학년 | 의상, 의류 관련 제작 및 예술활동, 체험활동, 견학 등 | 이은하 |
다온 | 전학년 | 미디어 영상 관련 동아리, 영상 제작 및 체험활동, 대회 참여 등 | 이제규 |
아티펙스 | 전학년 |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비트 메이킹,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 최슬기 |
교과군 | 일반선택 과목 | 진로선택 과목 |
---|---|---|
체육 | 운동과 건강 | 스포츠 생활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농구·부문) |
4~12월 | 1,2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축구,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3대3 농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3대3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풋살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풋살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탁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탁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당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당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족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족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행사명 | 시기 | 대상 | 내용 |
---|---|---|---|
오량 스포츠 페스티벌 | 5월 중 | 전교생 | 학년별 학급을 기준으로 교내 체육대회를 실시함. (축구, 농구, 배구, 씨름, 줄다리기, 씨름, 400MR 계주 등) |
대전시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 |
9월 중 | 전교생 | 학생들이 직접 선택한 종목들 위주로 대회에 참가함. (예: 축구, 농구, 배구, 연식야구, 플로어볼, 풋살 등) |
전국 학교 스포츠클럽대회 | 11월 중 | 전교생 | 대전광역시에서 주최한 대회에 입상하여 전국 규모의 대회에 참가 |
스포츠클럽명 | 활동영역 | 활동목적 및 내용 |
---|---|---|
탁구 A,B,C,D | 탁구 | 탁구의 기초기능을 학습하고, 실제 경기에 참여 |
배구 A,B | 배구 | 배구 기본기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체력향상 |
축구 A,B | 축구 | 축구의 전술과 전략을 학습하고, 실제 경기를 진행 |
야구 A,B | 연식야구 | 야구 기본기 습득 및 경기를 통한 체력향상 |
족구 A,B | 족구 | 족구 기초 기술 |
풋살 A,B | 풋살 | 풋살 기초기능을 학습하고, 실제 경기 진행 |
농구 A,B,C | 농구 | 농구 기본기 과정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한마당 (건축스케치 부문) |
9월 1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건축 디자인 구상 및 표현 능력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건축모형제작 부문) |
12월 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건축 디자인 구상 및 제작 능력 | 창의적 사고 역량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한마당 (또래상담 우수사례 공모전) |
7월 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또래상담 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지원한 성공사례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FIVE인격 생활화 UCC공모전) |
5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공동체 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 정착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학교 폭력 예방 UCC공모전) |
11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 홍보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SW 한마당 | 12월 4주 | 전학년 희망자 | 시상하지 않음 | 소프트웨어 개발 및 문제 해결 | 창의적 사고역량 |
창의 융합 중국어 한마당 (말하기 부문) |
7월 3주 | 3학년 희망자 | 참가팀 중 20% 이내 | 학교홍보, 중국어 활용능력배양 | 창의적 사고역량 |
창의 융합 중국어 한마당 (중국어 UCC부문) |
11월 | 2학년 전체 | 시상하지 않음 | ||
창의 융합 일본어 한마당 (일본어UCC부문) |
7월 3주 | 3학년 희망자 | 참가팀 중 20% 이내 | 일본어 4기능 능력 배양 | 창의적 사고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
12월 4주 | 2학년 희망자 |
담당교사 | 동아리명 | 활동소개 | 대상학년 |
---|---|---|---|
장태준 | DCN(방송) | 방송활동을 통한 진로활동, 영상 및 행사진행 | 전학년 |
신태철 | RCY | 청소년 적십자(RCY), 구호, 안전, 보건, 봉사, 간호학, 교육 활동 | 전학년 |
신영덕 | shooting | 사격부 운동지도 | 전학년 |
이제규 | 다온 | 미디어 영상 관련 동아리, 영상 제작 및 체험 활동, 대회 참여 등 | 전학년 |
김현지 | 디자인의 정석 | 시각디자인, 디자인 기획, 디자인전반 기초과정, 미디어 관련 | 전학년 |
김성종 | 레코드팩토리 | 음원 제작 및 공연 기획 등 종합 공연 예술 활동 | 전학년 |
진해경 | 보건복지부 | 의학, 간호학, 질병예방, 감염병 예방, 응급처치에 대한 활동 | 전학년 |
이동원 | 생존의 달인 | 위기상황, 긴급출동 등의 각종 위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 등을 체험 | 전학년 |
이선복 | 아티펙스 |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시각 디자인, 비트 메이킹,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 전학년 |
송원근, 정지현 | 전공실기대비반 | 체력 실기평가 반영 학과 진학에 필요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체대 입시 및 군사학과) | 전학년 |
이은하 | 한 땀 | 의상, 의류 관련 제작 및 예술활동, 체험활동, 견학 등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