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안내
1) 협동역량 향상
2) 창의력 개발
3) 표현력 향상
1)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 | 학기 | 주제 | 내용 |
---|---|---|---|
1학년 | 1학기 | 난타공연발표 | 모둠별 창작 리듬을 활용한 무대 공연 발표 |
2학기 | 합창공연발표 | 교내 합창경연대회와 연계한 학급별 합창 발표 | |
2학년 | 1,2학기 | 기타공연발표 | 모둠별 기타 연주곡 공연 발표 |
클래스음악회 | 1인 1악기 클래스 음악회 개최 |
2) 교과연계 공연 발표
학년 | 주제 | 시기 | 내용 |
---|---|---|---|
1학년 | 합창경연대회 | 10월 | 학급별 가창수업과 연계한 합창경연대회 |
2학년 | 클래스음악회 | 6월, 11월 | 1인 1악기 활동과 연계한 클래스 음악회 |
전학년 | 오량예술제 | 10월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에술 축제 개최 |
3) 교내 문화예술 감상활동
시기 | 주제 | 연주자 | 내용 |
---|---|---|---|
4월 | 런치콘서트 | 전학년 참가자 | 초록우산 나눔 캠페인과 연계한 오량홀 음악제 |
5월 | 정오의 클래식 콘서트 | 현악오케스트라 | 중앙 정원에서 펼쳐지는 앙상블 공연 |
7월 | 독립영화제 축하공연 | 관악오케스트라 | 고교 독립영화제 행사를 축하하기 위한 공연 |
10월 | 오량예술제 | 전학년 참가자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 예술 축제 |
12월 | 크리스마스콘서트 | 관현악오케스트라 | 성탄절 기념 음악회 개최 |
2월 | 졸업식 축하공연 | 관현악오케스트라 | 졸업식 및 입학식 축하 공연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한마당 (실용음악부문) |
7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기악연주부문) |
7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1) 미적 감수성 향상
2) 시각적 소통 능력 향상
3) 창의 융합 능력 향상
4)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향상
5)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
1) 충분한 감상, 연습, 실전 실기활동
2)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운영
3) 학년별 수행평가
학년 과목 | 수행평가 | ||
---|---|---|---|
1학년 미술 | 인물 드로잉 | 문자 디자인 | - |
2학년 미술 | 광고 디자인 | 미술독서 감상문 | 자소상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한마당 (사진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풍경, 인물, 동물, 정물, 추상 등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영상디자인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홍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회화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2차원 평면의 순수미술 영역 모두 가능. 서양화, 동양화, 판화, 소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시각디자인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입시미술: 기초디자인,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중 선택/상업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게임디자인 웹디자인, 앱디자인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만화·일러스트레이션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입시미술: 상황표현, 칸만화/상업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공예·조소·패션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조소작품, 공예품, 패션소품,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자동차·운송디자인, 산업기기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로봇디자인, VR장비디자인, 가전 제품디자인, 헬스,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사무용품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가구디자인· 공간디자인부문) |
7월 2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가구,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VMD, 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중 선택) *건축디자인분야는 제외함. 타대회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중복 제출 불가함.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한마당 (건축스케치 부문) |
9월 1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건축 디자인 구상 및 표현 능력 | 창의적 사고 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건축모형제작 부문) |
12월 4주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건축 디자인 구상 및 제작 능력 | 창의적 사고 역량 |
1) 건강 관리 능력 함양
2) 신체 수련 능력 함양
3) 경기 수행 능력 함양
1) 창의 융합 한마당 실시
학년 | 특색사업 | 세부내용 | 비고 |
---|---|---|---|
1,2,3 | 창의융합한마당 (당구 부문) |
1. 참여: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가> |
동아리 형식의 참여 |
1,2,3 | 창의융합한마당 (풋살 부문) | ||
1,2,3 | 창의융합한마당 (3:3농구 부문) | ||
1,2 | 창의융합한마당 (축구, 농구 부문) |
1. 참여: 학급별 인원 구성 |
학급 대항전 |
2)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학년 | 특색사업 | 세부내용 | 비고 |
---|---|---|---|
1,2,3 | 대신 FC |
1. 학교별 리그전 참가 및 운영 2. 교내 리그전 운영 3. 스포츠 클럽 대표 선정 및 집행부 구성 4. 기본 기술 및 팀 기술 익히기 5. 뉴 스포츠를 통한 세부 전술 학습 6. 대회 참가 |
교내 & 교외 대회 참가 |
1,2,3 | 대신 BB |
3) 과목별 수행평가
학년 | 과목명 | 수행평가 영역 1 | 수행평가 영역 2 | 수행평가 영역 3 |
---|---|---|---|---|
1 | 체육 | 영역형 스포츠(축구) | 기술형 스포츠(유도) | 기록형 스포츠(PAPS) |
2 | 운동과 건강 | 영역형 스포츠(농구) | 필드형 스포츠(디스크) | 기록형 스포츠(PAPS) |
3 | 스포츠 생활 | 네트형 스포츠(배구) | 기록형 스포츠(리프팅) | 기록형 스포츠(PAPS)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농구·부문) |
4~12월 | 1,2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축구,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3대3 농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3대3 농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풋살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풋살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탁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탁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당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당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족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족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한마당 (또래상담 우수사례 공모전) |
7월 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또래상담 활동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지원한 성공사례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FIVE인격 생활화 UCC공모전) |
11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공동체 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 정착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학교 폭력 예방 UCC공모전) |
11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 홍보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순 | 교사 | 동아리 | 동아리 활동 목표 또는 내용 | 대상학년 |
---|---|---|---|---|
1 | 강준원 | DCN(방송반) | 방송 활동을 통한 진로 활동, 교내 영상 및 행사 진행, 뉴스 제작, 미디어 제작,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방송 동아리 연합 활동(대전), 미디어 관련 대회 참여 | 전학년 |
2 | 김성종 | 여름밤 | 대중문화 잡지 제작, 학교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공연 예술 기획, 대중음악 명반, 단편 소설, 예술영화 비평 및 토론 | 전학년 |
3 | 김현지 | Art aNd Design | 미술작품 및 디자인 창작, 전시관람 및 기획, 디자인 전반 기초 교육 | 전학년 |
4 | 박정현 | 또래상담 | Solian Peer Counseling, 심리학 탐구, 상담 관련 활동 | 전학년 |
5 | 송원근 | 전공실기대비반 | 체력 실기평가 반영 학과 진학에 필요한 체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체대 입시 및 군사학과) | 전학년 |
6 | 최경환 | 뉴스포츠 | 이색적인 스포츠를 다루는 대신고 최고의 체육 동아리 체대 입시, 체육/유도 수행평가, 체육 생기부, 등 체육 분야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교생활을 책임져 주는 동아리 | 전학년 |
7 | 신영덕 | shooting | 사격부 운동지도 | 전학년 |
8 | 이은하 | 한 땀 | 3D 모델링을 통한 의상 디자인, 의류 제작 및 리폼 활동, 마케팅 분야 활동, 메타버스 속 대신고 전용 스킨 제작 활동, 패션 일러스트레이트 예술활동, 공모전 참가, 견학 등 | 전학년 |
9 | 이진회 | GOODWILL | 문이과 융합, 기업가 정신 함양, 아이디어 대회 개최, 청소년 비즈쿨 사업 운영 등 | 전학년 |
10 | 강철규 | Creator | 프로그래밍 및 아두이노 교육, 프로젝트진행, 외부 대회-공모전 참가 등 | 전학년 |
11 | 김선규 | CLOUD | 게임 기획 및 개발, AI 프로그래밍, 교외 대회 및 공모전 참가 등 | 전학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