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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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융합 한마당 (실용음악부문) |
10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창의융합 한마당 (기악연주부문) |
10월 2-3주 | 전교생 |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독립영화제 | 11월 2-3주 | 1학년 | 참가자 중 20%이내 | 독립영화 제작 및 배경음악 만들기 | 자기관리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
가. 협동역량 향상
나. 창의력 개발
다. 표현력 향상
가. 음악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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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공연 | 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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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송 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 |
대전 청소년음악제 | 9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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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음악협회 주관 |
독립영화제 | 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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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을 중심으로 진행 |
크리스마스콘서트 |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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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암관 |
나. 수행평가
학년 | 학기 | 주제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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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1,2학기 | 영화음악제작 | 교내 독립영화제와 연계한 영화음악 창작 활동 |
난타공연발표 | 모둠별 창작 리듬을 활용한 무대 공연 발표 | ||
2학년 | 1,2학기 | 기타공연발표 | 모둠별 기타 연주곡 공연 발표 |
클래스음악회 | 1인 1악기 클래스 음악회 개최 |
다. 음악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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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량오케스트라 | 관악, 현악, 타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악기 레슨 및 합주활동, 교내외 공연행사 참여 | 자율 |
해피메일앙상블 | 남성합창으로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합창경연대회 참여, 교내외 공연 활동 | 자율 |
뮤지컬부 | 대한독립을 테마로 한 뮤지컬 공연 노래, 연주, 공연기획, 무대관리, 의상 등을 아우리는 종합예술 | 자율 |
스펙트럼 | 보컬, 기타, 전자신디, 드럼 연주 그룹사운드 동아리 오량예술제, 교외대회 참가, 다양한 교내외 공연 활동 | 자율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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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한마당 (사진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풍경, 인물, 동물, 정물, 추상 등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영상디자인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홍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회화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2차원 평면의 순수미술 영역 모두 가능. 서양화, 동양화, 판화, 소묘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시각디자인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입시미술: 기초디자인,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중 선택/상업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게임디자인 웹디자인, 앱디자인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만화·일러스트레이션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입시미술: 상황표현, 칸만화/상업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공예·조소·패션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조소작품, 공예품, 패션소품,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산업디자인·제품디자인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자동차·운송디자인, 산업기기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로봇디자인, VR장비디자인, 가전 제품디자인, 헬스,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사무용품 중 선택)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창의융합한마당 (가구디자인·실내디자인·가구디자인부문) |
12월 3주 | 1.2,3학년 희망자 |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
자유주제 (건축,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VMD, 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가구디지인 중 선택) *도시 설계분야는 제외함. |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생성한 이미지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가. 미적 감수성 향상
나. 시각적 소통 능력 향상
다.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향상
라.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
가. 충분한 감상, 연습, 실전 실기활동
나.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운영
다. 미술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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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분야 진로 체험 프로그램 | 9월 6일 | Frieze SEOUL, Kiaf SEOUL 전시관람 | 미술분야를 진로로 희망하는 1,2,3학년 중 희망자 |
미술과 전시 |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변동될 수 있음 |
수업 결과물 우수작,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우수작 전시 ※교내 또는 교외 전시를 할 수 있음 |
1,2,3학년 참여희망 학생 중 우수작 |
라. 수행평가
과목 | 1학년 미술 | 2학년 미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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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영역1 | 자화상 드로잉 | 광고 디자인 |
수행평가 영역2 | 미술 비평문 | 미술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탐색 |
수행평가 영역3 | 광고 디자인 | 자소상 |
수행평가 영역4 | 첨단 기술을 이용한 작품 창작 | - |
마. 미술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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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디자인 (공학, 예술, 디자인) |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 창체 |
아티펙스 (예술, 디자인) |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시각 디자인, 과목 및 진로 특화 미디어 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 창체 |
한 땀 (공학, 디자인) |
3D 모델링을 통한 의상 디자인, 의류 제작 및 리폼 활동, 마케팅 분야 활동, 메타버스 속 대신고 전용 스킨 제작 활동, 패션 일러스트레이트 예술활동, 공모전 참가, 견학 등 | 창체 |
Art aNd Design (예술, 디자인) |
감각적인 시각디자인과 미술작품을 함께 즐기고 창작하며 아이디어를 나누는 예술동아리. 진로 및 취미로 미술활동을 하고 싶은 학생들로 구성. | 창체 |
MAIN (콘텐츠 기획, 예술, 디자인, 공학) |
실무에서 활용하는 제작 기술을 배우고, 각종 뉴미디어 및 VR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제작, 개발하는 창작 중심 동아리 | 창체 |
SEUM (공학, 디자인) |
건축 실내외 설계&디자인, 건축 관련 진로활동, 한국해비타트 건축 봉사활동, 국내외 건축탐방, 건축 관련 페스티벌-캠프운영 등 | 창체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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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 한마당 (축구 부문) |
4~12월 | 1,2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축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배구 부문) |
4~12월 | 1.2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배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풋살 부문) |
9~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풋살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탁구 부문) |
4~12월 | 1.2,3학년 희망자 | 참가자중 20% 이내 | 탁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
가. 건강 관리 능력 함양
나. 신체 수련 능력 함양
다. 경기 수행 능력 함양
가. 학교스포츠클럽(자율동아리) 운영
학년 | 동아리명 | 세부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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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학년 | HIT! (Home In Triump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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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quick! | |||
욱체개조 | |||
DS FC | |||
DS 4quarter! |
나.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학년 | 특색사업 | 세부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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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학년 | 근원 F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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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내외 대회 참가 |
근원 BB |
다. 체육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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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 한마당 (풋살, 탁구 부문) |
1,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
| 동아리 or 연합 형식의 참여 |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 배구, 농구, 부문) |
1, 2학기 점심시간 |
| 학급 대항전 |
라. 수행평가
과목 | 체육1 | 운동과 건강 | 스포츠 생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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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영역1 | 영역형 스포츠(풋살) | 기록 도전 활동(육상) | 네트형 경쟁 활동(배드민턴) |
수행평가 영역2 | 생활환경형 스포츠(유도) | 영역형 경쟁 활동(농구) | 스포츠 안전(심폐소생술) |
수행평가 영역3 | 학생건강체력평가 | 학생건강체력평가 | 학생건강체력평가 |
마. 체육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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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포츠 연구회 | 스포츠과학을 활용한 분석, 스포츠 활용 인체공학 탐구, 스포츠 관련 창업공모전 참가 | 창체 |
SSAM | 스포츠 경영, 산업 관련 각종 공모전 참여 스포츠 산업 관련 탐구를 중점으로 진행 |
창체 |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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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융합 한마당 (FIVE인격 실천 Shorts 공모전) |
5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 이내 | 공동체 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 정착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한마당 (학교 폭력 예방 Shorts 공모전) |
10월 | 1, 2학년 | 참가자 중 20%이내 |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 홍보 |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