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예술체육교과

예체능교과
예체능교과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 창작활동, 표현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를 함양하고, 신체적, 정의적, 지적 성장을 추구하는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체적, 자기주도적인 자세를 강조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능동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아가 세계를 이해하고 인류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2025학년도 창의융합 음악 한마당 실시 계획

창의융합 음악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실용음악부문)
10월 2-3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창의융합 한마당
(기악연주부문)
10월 2-3주 전교생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 악기 및 악곡 연주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독립영화제 11월 2-3주 1학년 참가자 중 20%이내 독립영화 제작 및 배경음악 만들기 자기관리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창의적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음악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목적

가. 협동역량 향상

  • 모둠별 프로젝트 수업 진행을 통하여 협동역량을 개발하고 무대 공연 발표를 진행
  • 오케스트라, 합창, 뮤지컬, 그룹사운드 등 다양한 예술동아리에서 하모니를 이루는 합주 활동 진행

나. 창의력 개발

  • 개러지 밴드를 활용한 음원 창작 활동을 통하여 잠재적 음악 창의성을 발현하게 함
  • 공연 발표 수업에서 창의적 표현의 기회 제공

다. 표현력 향상

  • 새로운 음악을 창작하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 내면에 있는 음악을 표현하도록 이끌어 냄
  • 무대 공연 형식의 결과 발표를 통하여 음악을 심미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
  • 공연 발표 행사를 통해 학생들의 끼 발산 및 자신 표현 역량 성장

2. 운영 계획

가. 음악과 특색사업 운영

운영 계획
특색사업명 시기 세부내용 비고
뮤지컬 공연 8월
  1. 1. 학생 가수 및 배우 선발
  2. 2. 오량오케스트라 음악 반주
  3. 3. 공연장 대관 및 연주
평송 청소년수련원에서 진행
대전 청소년음악제 9월
  1. 1. 오케스트라 합주 부문 참가
  2. 2. 합창부분 참가
대전음악협회 주관
독립영화제 11월
  1. 1. 독립영화 만들기 수업 우수작품 10개 선정
  2. 2. 백암관 1층에서 영화 상영회 실시
  3. 3. 상영작 학교 유튜브에 게시
1학년을 중심으로 진행
크리스마스콘서트 12월
  1. 1. 오케스트라 및 합창동아리 발표회
  2. 2. 1년간 준비된 연주 프로그램 공연
백암관

나. 수행평가

수행평가
학년 학기 주제 내용
1학년 1,2학기 영화음악제작 교내 독립영화제와 연계한 영화음악 창작 활동
난타공연발표 모둠별 창작 리듬을 활용한 무대 공연 발표
2학년 1,2학기 기타공연발표 모둠별 기타 연주곡 공연 발표
클래스음악회 1인 1악기 클래스 음악회 개최

다. 음악과 동아리

음악과 동아리
동아리명 동아리 소개 구분
오량오케스트라 관악, 현악, 타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악기 레슨 및 합주활동, 교내외 공연행사 참여 자율
해피메일앙상블 남성합창으로 전하는 희망의 메시지 합창경연대회 참여, 교내외 공연 활동 자율
뮤지컬부 대한독립을 테마로 한 뮤지컬 공연 노래, 연주, 공연기획, 무대관리, 의상 등을 아우리는 종합예술 자율
스펙트럼 보컬, 기타, 전자신디, 드럼 연주 그룹사운드 동아리 오량예술제, 교외대회 참가, 다양한 교내외 공연 활동 자율



2025학년도 창의융합 미술 한마당 실시 계획

창의융합 미술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사진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풍경, 인물, 동물, 정물, 추상 등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영상디자인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홍보, 광고, 뮤직비디오 영화, 방송, 드라마, 애니메이션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창의융합한마당
(회화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2차원 평면의 순수미술 영역 모두 가능. 서양화, 동양화, 판화, 소묘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시각디자인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입시미술: 기초디자인, 발상과표현, 사고의전환 중 선택/상업디자인: 광고디자인, 브랜드디자인, 캐릭터디자인, 패키지디자인 게임디자인 웹디자인, 앱디자인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만화·일러스트레이션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입시미술: 상황표현, 칸만화/상업미술: 일러스트레이션, 웹툰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공예·조소·패션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조소작품, 공예품, 패션소품,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산업디자인·제품디자인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자동차·운송디자인, 산업기기디자인, 정보기기디자인, 로봇디자인, VR장비디자인, 가전 제품디자인, 헬스,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생활용품, 주방용품, 사무용품 중 선택)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창의융합한마당
(가구디자인·실내디자인·가구디자인부문)
12월 3주 1.2,3학년
희망자
탄력적으로 조정 가능
(참가자 중 20%이내)
자유주제
(건축,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VMD, 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가구디지인 중 선택)
*도시 설계분야는 제외함.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자기관리역량

※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생성한 이미지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미술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목적

가. 미적 감수성 향상

  • 작품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즐길 수 있는 역량

나. 시각적 소통 능력 향상

  •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작품 및 디자인에 나타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역량
  •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미술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미술 역량을 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뉴미디어 매체 활용력

다. 미술 문화 이해 능력 향상

  • 미술의 활용력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

라.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향상

  •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에 대해 필요성을 느끼고 목표를 세워 작품 계획, 학습, 실행,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실천할 수 있는 역량

2. 운영 계획

가. 충분한 감상, 연습, 실전 실기활동

  • 역량을 키워준 후 수행평가 실시

나.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운영

  • 교과수업에서는 한정된 수업시수로 인해 모든 분야의 미술 활동을 다룰 수 없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키운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이 원하는 부문을 선택하고 자유주제로 작품을 제작
  • 오랜 작업 시간이 걸리는 작품도 시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편안한 시간과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 결과물로 평가하는 공모전 형태로 운영
  • 대리작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과정에 대한 인증샷과 학생의 서명을 받음
  • 수업 우수작은 자동 접수 처리하며 최우수작만을 중심으로 비율에 맞게 수상
  • 총 8개 부문 공모

다. 미술과 특색사업 운영

운영 계획
특색사업명 시기 세부내용 비고
미술분야 진로 체험 프로그램 9월 6일 Frieze SEOUL, Kiaf SEOUL 전시관람 미술분야를 진로로 희망하는
1,2,3학년 중 희망자
미술과 전시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변동될 수 있음
수업 결과물 우수작, 미술과 창의융합한마당 우수작 전시
※교내 또는 교외 전시를 할 수 있음
1,2,3학년 참여희망 학생 중 우수작

라. 수행평가

수행평가
과목 1학년 미술 2학년 미술
수행평가 영역1 자화상 드로잉 광고 디자인
수행평가 영역2 미술 비평문 미술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탐색
수행평가 영역3 광고 디자인 자소상
수행평가 영역4 첨단 기술을 이용한 작품 창작 -

마. 미술과 동아리

미술과 동아리
동아리명 동아리 소개 구분
공간디자인
(공학, 예술, 디자인)
실내외공간의 인테리어, 건축, 가구, 경관, 공공디자인, 조명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공간디자인 및 제작 활동 창체
아티펙스
(예술, 디자인)
미디어(모션 그래픽), 광고 마케팅 영상, 단편 영화 제작, 시각 디자인, 과목 및 진로 특화 미디어 제작, 뮤직비디오 제작 및 공모전 참여 창체
한 땀
(공학, 디자인)
3D 모델링을 통한 의상 디자인, 의류 제작 및 리폼 활동, 마케팅 분야 활동, 메타버스 속 대신고 전용 스킨 제작 활동, 패션 일러스트레이트 예술활동, 공모전 참가, 견학 등 창체
Art aNd Design
(예술, 디자인)
감각적인 시각디자인과 미술작품을 함께 즐기고 창작하며 아이디어를 나누는 예술동아리. 진로 및 취미로 미술활동을 하고 싶은 학생들로 구성. 창체
MAIN
(콘텐츠 기획, 예술, 디자인, 공학)
실무에서 활용하는 제작 기술을 배우고, 각종 뉴미디어 및 VR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콘텐츠를 기획, 제작, 개발하는 창작 중심 동아리 창체
SEUM
(공학, 디자인)
건축 실내외 설계&디자인, 건축 관련 진로활동, 한국해비타트 건축 봉사활동, 국내외 건축탐방, 건축 관련 페스티벌-캠프운영 등 창체



2025학년도 창의융합 체육 한마당 실시 계획

체육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 부문)
4~12월 1,2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축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배구 부문)
4~12월 1.2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배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풋살 부문)
9~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풋살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탁구 부문)
4~12월 1.2,3학년 희망자 참가자중 20% 이내 탁구 경기를 통해 공정한 경쟁 및 페어플레이 정신 함양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체육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목적

가. 건강 관리 능력 함양

  • 개인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차원에서, 자신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실천적 삶의 태도와 합리적이고 유연하게 사회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형성
  • 사회적·환경적 건강 차원에서, 모두 함께 조화롭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질서와 존중의 공동체 의식과 신중하고 절제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안전의식 및 시민 의식 함양

나. 신체 수련 능력 함양

  • 자신의 신체적 수준을 이해하고 수용하고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함양

다. 경기 수행 능력 함양

  • 게임, 스포츠 등 유희적 본능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 상황에서 적합한 전략과 기능을 발휘하여 개인 혹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운영 계획

가. 학교스포츠클럽(자율동아리) 운영

학교스포츠클럽(자율동아리) 운영
학년 동아리명 세부내용 비고
전학년 HIT!
(Home In Triumph)
  1. 1. 지도교사 아래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자치회 구성
  2. 2. 학교 스포츠클럽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율 체육 활동 활성화를 통한 건강 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 분위기 형성
  3. 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시 인성 함양을 강조하는 수업 모형 적용
  4. 4. 스포츠 활동을 통한 나눔과 배려, 존중의 실천, 창의적 체험활 동의 기회 제공
A quick!
욱체개조
DS FC
DS 4quarter!

나.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토요스포츠클럽 리그 참여
학년 특색사업 세부내용 비고
전학년 근원 FC
  1. 1. 학교별 리그전 참가 및 운영
  2. 2. 교내 리그전 운영
  3. 3. 스포츠 클럽 대표 선정 및 집행부 구성
  4. 4. 기본 기술 및 팀 기술 익히기
  5. 5. 뉴스포츠를 통한 세부 전술 학습
  6. 6. 대회 참가
교내외 대회 참가
근원 BB

다. 체육과 특색사업 운영

체육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시기 세부내용 비고
창의융합 한마당
(풋살, 탁구 부문)
1,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1. 1. 참여: 개인 혹은 팀을 구성하여 참가
  2. 2. 시간: 점심 혹은 방과 후 시간 활용
  3. 3. 방식: 토너먼트
  4. 4. 심판 &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동아리 or
연합 형식의 참여
창의융합 한마당
(축구, 배구, 농구, 부문)
1, 2학기
점심시간
  1. 1. 참여: 학급별 인원 구성
  2. 2. 시간: 점심시간 활용
  3. 3. 방식: 리그전 + 토너먼트
  4. 4. 심판 & 운영: 교내 동아리 및 체육과
학급 대항전

라. 수행평가

수행평가
과목 체육1 운동과 건강 스포츠 생활
수행평가 영역1 영역형 스포츠(풋살) 기록 도전 활동(육상) 네트형 경쟁 활동(배드민턴)
수행평가 영역2 생활환경형 스포츠(유도) 영역형 경쟁 활동(농구) 스포츠 안전(심폐소생술)
수행평가 영역3 학생건강체력평가 학생건강체력평가 학생건강체력평가

마. 체육과 동아리

체육과 동아리
동아리명 동아리 소개 구분
뉴스포츠 연구회 스포츠과학을 활용한 분석, 스포츠 활용 인체공학 탐구, 스포츠 관련 창업공모전 참가 창체
SSAM 스포츠 경영, 산업 관련 각종 공모전 참여
스포츠 산업 관련 탐구를 중점으로 진행
창체



2025학년도 창의 융합 인성 한마당 실시 계획

창의융합 인성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FIVE인격 실천 Shorts 공모전)
5월 1, 2학년 참가자 중 20% 이내 공동체 생활의 올바른
생활습관 정착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한마당
(학교 폭력 예방 Shorts 공모전)
10월 1, 2학년 참가자 중 20%이내 학교폭력 예방 및
생명존중 홍보
인성영역, 공동체 역량


대신고 SERVICE

대전대신고에서 필요한 서비스
바로가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