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사회교과

사회교과
사회과는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교과에서 토론 활동, 체험 활동, 동아리 활동 등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창의적 사고 능력과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고 있으며, 올바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여 인류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Global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2025학년도 창의융합 사회 한마당 실시 계획

2025학년도 창의융합 사회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통일 골든벨)
5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통일의식 강화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독도 골든벨)
7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독도지킴이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독도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캠페인 진행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지리 올림피아드)
7월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GIS 활용한 탐구 활동, 지리 관련 주제 탐구 활동 문제 해결력
정보 활용 및 분석 능력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상경 골든벨)
7월 전교생 참가자 중 20% 이내 독서 퀴즈를 통해 창업, 경영, 경제, 시사 부문의 기초정보 함양 정보분석력
창의성 함양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세계시민교육)
7월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SDGs를 주제로 탐구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융합적 사고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보훈 뮤지컬)
5월 전교생 시상하지 않음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주제로 한 보훈 뮤지컬 공연 기획 및 바자회 운영 세계시민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
공동체 역량

사회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목적

가. 민주 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 함양

  • 자유민주주의의 가치와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통일의 필요성과 다문화 사회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름.
  • 세계시민 의식을 바탕으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며, 국가와 세계 공동체에 대한 책임감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

나.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문제해결 역량 강화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협업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움.
  • 글로벌 및 지역적 관점에서 사회 변화와 구조적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가치와 연결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름.

다.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적 사고 함양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나아가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와 개방적 태도를 기름.
  •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고 글로벌 감각을 함양하여, 다문화 사회에서 조화롭게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함.

2. 운영 계획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사회 과목별 추천 도서 및 역량 강화
과목 통합사회 한국사 사회문제탐구 한국지리 정치와 법
추천도서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우리의 소원은 전쟁 (김영미) 역사의 쓸모 (최태성) 거꾸로 읽는 한국사 (유시민)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오찬호)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공간의 미래 (유현준) 지도로 읽는 대한민국 트렌드 (장은미 외 4인) 법의 이유 (차병직) 정치는 어렵지만 재미있다 (김누리 외)
과목 세계사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여행지리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문화
추천도서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역사의 역사 (유시민)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하랄트 슈만)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국경을 넘는다는 것 (정일준) 당신이 집에서 논다고 해서 집이 당신을 위해 일하지는 않는다 (김현미)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축제와 문명 (고미숙) 거의 모든 민족의 세계사 (마르틴 시보크) 생각의 지도 (리처드 니스벳)
과목 윤리와 사상 사회탐구방법
추천도서 맹자(맹자,박경환) 순사(순자,김학주) 통계로 세상을 본다면 (박형준) 현충원에 묻힌 이야기 (임재근)

나. 사회과 특색사업 운영

사회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시기 세부내용 비고
독도 지킴이 학교 운영 연중
  1. 1. 독도 골든벨 운영
  2. 2. 독도 관심 제고 및 캠페인 진행
1,2,3학년 공통
희망 학생 중심으로 진행
리빙랩 프로젝트 4월~8월
  1. 1. 지역 문제 인식을 위한 디자인 씽킹
  2. 2. 캡스톤 디자인을 활용한 실제적 문제 해결방안 모색
참여·체험형 역사교육 학교 연중
  1. 1. 보훈 뮤지컬 공연
  2. 2. 바자회 운영 및 독립운동가 지원 활동
  3. 3. 역사교육 특강 및 도서 활용 활동
보훈해봄 3월~9월
  1. 1. 대전현충원 답사
  2. 2. 역사 콘서트 진행
  3. 3. 제3회 평화의장 운영
  4. 4. 독립뮤지컬 공연

다. 수행평가

사회과 수행평가
과목 통합사회 한국사 사회문제탐구 한국지리 정치와 법
수행평가 영역1 사회 이슈 발표 독서스피치 사회문제 탐구 계획서 지리 탐구 발표 독서기록평가
수행평가 영역2 독서 탐구 계획서 사료 검증 리포트 사회문제 탐구 보고서 지리 탐구 보고서 정책제안서
수행평가 영역3 시사 논술 인사이드 히스토리 노트 사회문제 탐구 발표 지리 독서 활동 소송사례분석
과목 세계사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여행지리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문화
수행평가 영역1 인물탐구발표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탐구 발표 주제 탐구 발표 주제탐구 발표 비교문화 탐구계획서
수행평가 영역2 독서 비평문 국제 관계 보고서 모둠 탐구 모둠 탐구 비교문화 보고서
수행평가 영역3 세계여행 상품 계획서 국제 뉴스 기사 포트폴리오 주제 탐구 보고서 주제 탐구 보고서 비교문화 주제 발표
과목 윤리와 사상 사회탐구방법
수행평가 영역1 주제 탐구발표 주제탐구발표
수행평가 영역2 고전 독서 독서비평문 작성
수행평가 영역3 포트폴리오 탐구보고서 작성

라. 사회과 동아리

사회과 동아리
동아리명 동아리 소개 구분
골든크로스 비즈쿨(학교에서 배우는 창업교육) 활동, 경영학 학습,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5세력 모형 보고서 작성, 문이과 융합 프로젝트, 교외 대회 및 공모전 참가, 교내 창업 공모전 주최 등 창체
문화진로탐방 문화탐방, 역사 골든벨 개최, 역사 영상 제작, 지역 사회 답사 등 역사를 소재로 한 다양한 활동 창체
법愛정신 교내 유일의 법학 동아리, 법률 및 시사 융합 토론회, 모의국회, 모의재판 등의 대회 운영 및 정책공모전 대회 수상 경험 多, 법률에세이북 작성 등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실용인재 양성. 정치, 철학, 상경 등 여러 분야의 학문과 법률을 연계하는 탐구, 활동에 특화된 동아리 창체
인문&뮤지컬반 현대철학 및 정치사상, 동서양 고전(논어, 맹자, 장자, 도덕경, 중용) 학습 및 발표, 보훈 뮤지컬 제작 동아리 창체
ESG 로컬텃밭 생산자와 소비자 간 운송거리가 짧아 영양과 신선도를 유지하고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활동(작물을 재배, 가공, 관리, 경영하여 판매) 창체
INSPIRE 다양한 영감을 통해 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나아가는 경영, 경제 중심의 창의 융합 동아리. 인스파이어 주최 대규모 모의재판 대회 (대전외고 MUN, CECIL 동아리 연합) , 지리정보시스템 (GIS) 을 활용한 모의 창업, 역사 인물 탐구회, YEEP 대회 (교내 이과 동아리 SINGULARITY 동아리 연합), PT톤 참여 (With 플컴 동아리), 청소년 비즈쿨 (With GOODWILL 동아리) , 모의국회 (With 법애정신 동아리) , 견학 활동, 동아리페스타, R프로그램 및 노션 심화 교육, 1:1 전담 멘토링 활동 등 창체
Path Finder 대전 청소년 모의투자대회, 사회이슈 토론대회 등 주요 상경 대회를 주최하는 대전대신고 No.1 상경동아리 패스파인더. 창체
노스탤지아 역사적 식견을 갖고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에 대해 발제 및 토론, 토의 활동 진행 자율
U 일본재일교포의 역사적 아픔을 공감하고, 해당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캠페인, 굿즈제작 및 다양한 봉사활동 진행 자율
보훈해봄 독립뮤지컬 제작, 현충원 현장체험활동, 역사콘서트 진행, 평화의 장 운영 자율

대신고 SERVICE

대전대신고에서 필요한 서비스
바로가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