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통일 골든벨) |
5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통일의식 강화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독도 골든벨) |
7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도지킴이학교 운영의 일환으로 독도에 대한 관심 제고 및 캠페인 진행 | 전공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지리 올림피아드) |
7월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GIS 활용한 탐구 활동, 지리 관련 주제 탐구 활동 | 문제 해결력 정보 활용 및 분석 능력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상경 골든벨) |
7월 | 전교생 | 참가자 중 20% 이내 | 독서 퀴즈를 통해 창업, 경영, 경제, 시사 부문의 기초정보 함양 | 정보분석력 창의성 함양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세계시민교육) |
7월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SDGs를 주제로 탐구 | 탐구 역량 공동체 역량 융합적 사고 |
창의 융합 사회 한마당 (보훈 뮤지컬) |
5월 | 전교생 | 시상하지 않음 |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주제로 한 보훈 뮤지컬 공연 기획 및 바자회 운영 | 세계시민으로서의 올바른 가치관 함양 공동체 역량 |
가. 민주 시민 의식과 공동체 의식 함양
나.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문제해결 역량 강화
다.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적 사고 함양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 통합사회 | 한국사 | 사회문제탐구 | 한국지리 | 정치와 법 |
---|---|---|---|---|---|
추천도서 |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우리의 소원은 전쟁 (김영미) | 역사의 쓸모 (최태성) 거꾸로 읽는 한국사 (유시민) |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 (오찬호)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 공간의 미래 (유현준) 지도로 읽는 대한민국 트렌드 (장은미 외 4인) | 법의 이유 (차병직) 정치는 어렵지만 재미있다 (김누리 외) |
과목 | 세계사 |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 여행지리 | 한국 사회의 이해 | 비교문화 |
추천도서 |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역사의 역사 (유시민) |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았다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 세계화의 덫 (한스 피터 마르틴·하랄트 슈만) |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국경을 넘는다는 것 (정일준) | 당신이 집에서 논다고 해서 집이 당신을 위해 일하지는 않는다 (김현미) 선량한 차별주의자 (김지혜) | 축제와 문명 (고미숙) 거의 모든 민족의 세계사 (마르틴 시보크) 생각의 지도 (리처드 니스벳) |
과목 | 윤리와 사상 | 사회탐구방법 | |||
추천도서 | 맹자(맹자,박경환) 순사(순자,김학주) | 통계로 세상을 본다면 (박형준) 현충원에 묻힌 이야기 (임재근) |
나. 사회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
독도 지킴이 학교 운영 | 연중 |
|
1,2,3학년 공통 희망 학생 중심으로 진행 |
리빙랩 프로젝트 | 4월~8월 |
|
|
참여·체험형 역사교육 학교 | 연중 |
|
|
보훈해봄 | 3월~9월 |
|
다. 수행평가
과목 | 통합사회 | 한국사 | 사회문제탐구 | 한국지리 | 정치와 법 |
---|---|---|---|---|---|
수행평가 영역1 | 사회 이슈 발표 | 독서스피치 | 사회문제 탐구 계획서 | 지리 탐구 발표 | 독서기록평가 |
수행평가 영역2 | 독서 탐구 계획서 | 사료 검증 리포트 | 사회문제 탐구 보고서 | 지리 탐구 보고서 | 정책제안서 |
수행평가 영역3 | 시사 논술 | 인사이드 히스토리 노트 | 사회문제 탐구 발표 | 지리 독서 활동 | 소송사례분석 |
과목 | 세계사 |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 여행지리 | 한국 사회의 이해 | 비교문화 |
수행평가 영역1 | 인물탐구발표 | 국제관계와 국제기구 탐구 발표 | 주제 탐구 발표 | 주제탐구 발표 | 비교문화 탐구계획서 |
수행평가 영역2 | 독서 비평문 | 국제 관계 보고서 | 모둠 탐구 | 모둠 탐구 | 비교문화 보고서 |
수행평가 영역3 | 세계여행 상품 계획서 | 국제 뉴스 기사 포트폴리오 | 주제 탐구 보고서 | 주제 탐구 보고서 | 비교문화 주제 발표 |
과목 | 윤리와 사상 | 사회탐구방법 | |||
수행평가 영역1 | 주제 탐구발표 | 주제탐구발표 | |||
수행평가 영역2 | 고전 독서 | 독서비평문 작성 | |||
수행평가 영역3 | 포트폴리오 | 탐구보고서 작성 |
라. 사회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
골든크로스 | 비즈쿨(학교에서 배우는 창업교육) 활동, 경영학 학습,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5세력 모형 보고서 작성, 문이과 융합 프로젝트, 교외 대회 및 공모전 참가, 교내 창업 공모전 주최 등 | 창체 |
문화진로탐방 | 문화탐방, 역사 골든벨 개최, 역사 영상 제작, 지역 사회 답사 등 역사를 소재로 한 다양한 활동 | 창체 |
법愛정신 | 교내 유일의 법학 동아리, 법률 및 시사 융합 토론회, 모의국회, 모의재판 등의 대회 운영 및 정책공모전 대회 수상 경험 多, 법률에세이북 작성 등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실용인재 양성. 정치, 철학, 상경 등 여러 분야의 학문과 법률을 연계하는 탐구, 활동에 특화된 동아리 | 창체 |
인문&뮤지컬반 | 현대철학 및 정치사상, 동서양 고전(논어, 맹자, 장자, 도덕경, 중용) 학습 및 발표, 보훈 뮤지컬 제작 동아리 | 창체 |
ESG 로컬텃밭 | 생산자와 소비자 간 운송거리가 짧아 영양과 신선도를 유지하고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활동(작물을 재배, 가공, 관리, 경영하여 판매) | 창체 |
INSPIRE | 다양한 영감을 통해 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나아가는 경영, 경제 중심의 창의 융합 동아리. 인스파이어 주최 대규모 모의재판 대회 (대전외고 MUN, CECIL 동아리 연합) , 지리정보시스템 (GIS) 을 활용한 모의 창업, 역사 인물 탐구회, YEEP 대회 (교내 이과 동아리 SINGULARITY 동아리 연합), PT톤 참여 (With 플컴 동아리), 청소년 비즈쿨 (With GOODWILL 동아리) , 모의국회 (With 법애정신 동아리) , 견학 활동, 동아리페스타, R프로그램 및 노션 심화 교육, 1:1 전담 멘토링 활동 등 | 창체 |
Path Finder | 대전 청소년 모의투자대회, 사회이슈 토론대회 등 주요 상경 대회를 주최하는 대전대신고 No.1 상경동아리 패스파인더. | 창체 |
노스탤지아 | 역사적 식견을 갖고 현대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에 대해 발제 및 토론, 토의 활동 진행 | 자율 |
U | 일본재일교포의 역사적 아픔을 공감하고, 해당 역사적 사건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캠페인, 굿즈제작 및 다양한 봉사활동 진행 | 자율 |
보훈해봄 | 독립뮤지컬 제작, 현충원 현장체험활동, 역사콘서트 진행, 평화의 장 운영 | 자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