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교내 데모데이 부문) |
7월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 수행평가 디자인씽킹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발표 |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기사문/칼럼/문학 부문) |
연중 | 전학년 | 시상하지 않음 (학교신문 기재) |
SDGs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경제 사회 문제 등 국제적 공동 목표 | 의사소통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
가. 비판적 독해 능력 함양
나. 창의적인 쓰기 능력 함양
다. 문학적 상상력 함양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 국어 | 문학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심화 국어 | 독서 토론과 글쓰기 |
---|---|---|---|---|---|---|
추천도서 | 12월 수업량 유연화 주간 | 지적 대화를 한 넓고 얕은 지식 1(채사장) |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야마구치 슈) | 마당을 나온 암탉, 남한산성, 스키너의 심리 상자 열기, 정의란 무엇인가 |
나.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
국어과 페스타 |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
|
다. 수행평가
과목 | 공통국어 | 문학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독서 토론과 글쓰기 |
---|---|---|---|---|---|
수행평가 영역1 | 문제 발견 독서 | 구조 분석 발표 | 창의적 읽기 | 자유 주제 탐구 발표 | 소설 창작 |
수행평가 영역2 | 디자인씽킹 | 연계 독서 일지 | 심화 독서 탐구 | 교과 심화 탐구 보고서 | 논술문 쓰기 |
수행평가 영역3 | 사회적 쟁점 글 쓰기 | 문학 비평 쓰기 | 주제 연구 보고서 | 독서 비평문 | 독서 감상문 |
라. 국어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
아로새김 | 자신의 언어로 자신만의 매체 제작 종합예술 동아리 콘텐츠 제작, 문집 만들기, 작사 및 작곡 | 창체 |
ONE-Press | 아산 유스프러너, 청소년비즈쿨, 기업가정신 교육, 충남대 연계 도시재생 사업, 경영경제, 인문사회, 도시행정 분야에서 활동하는 경영경제 기반 언론 동아리. 학교 신문 및 소식지 제작. 청소년 기자 교육 및 팩트체크 활동 | 창체 |
교집합 | 교내 유일 교육·사범 전문 동아리. 교육의 이론적 접근법 탐구 및 방법론 분석과 모의 수업, 부교재 제작 등의 체계적 실습 활동 진행.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교육의 범용성을 확인하고, 대회 운영, 공모전 참가 등의 다양한 활동 경험으로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함양을 목표로 함. | 창체 |
독서토론부 | 책 읽기를 기반으로 한 문과·이과 융합 심화 탐구 활동, 전국 단위 토론 대회 출전,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토론, '오량 독서의 밤' 행사 기획 등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 | 창체 |
SNL (Society aNd Laboratory) | 공학, 과학과 사회(경제, 정치 등)를 중심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역량 함양 | 창체 |
플컴(Flow Communicators) | 모든 학업 역량의 총합적 결과물인 프리젠테이션 역량 및 완성된 의사소통 역량을 추구함.정해진 동아리활동이 이외에, 동아리원들과 선생님의 소통을 통해 새 활동을 창조하고자 함. 또한 동아리원들의 개별 진로 심화를 위한 대회, 활동, 멘토링을 진행함. | 창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