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국어교과

국어교과
우리는 국어를 통해 사고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합니다. 문화 창조의 일원이 되기 위해 우리는 생각과 지식의 폭을 넓히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여 미래를 개척할 사회인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 국어과는 토론을 통한 집단지성과 미적 감수성을 위한 문학적 표현, ‘거꾸로교실’을 활용한 살아있는 교실 수업 등을 전개합니다.

2025학년도 창의융합 국어 한마당 실시 계획

2025학년도 창의융합 국어 한마당 실시 계획
대회명(수상명) 시행 참가대상 수상비율 주제 관련역량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교내 데모데이 부문)
7월 전학년 시상하지 않음 수행평가 디자인씽킹의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발표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창의융합 국어한마당
(기사문/칼럼/문학 부문)
연중 전학년 시상하지 않음
(학교신문 기재)
SDGs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경제 사회 문제 등 국제적 공동 목표 의사소통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국어과 미래인재역량함양 프로젝트

1. 목적

가. 비판적 독해 능력 함양

  • 다양한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텍스트 내용과 연관된 정보 탐색 능력의 배양

나. 창의적인 쓰기 능력 함양

  •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의 배양
  • 다양한 형식의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사고 능력의 배양

다. 문학적 상상력 함양

  • 문학 작품을 통한 문학적 상상력의 배양 및 정서 반응 유도
  •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창의적으로 수용 생산하는 능력의 배양

2. 운영 계획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국어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심화 국어 독서 토론과
글쓰기
추천도서 12월 수업량 유연화 주간 지적 대화를 한 넓고 얕은 지식 1(채사장)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자유론(존 스튜어트 밀) 정의란 무엇인가(마이클 샌델)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야마구치 슈) 마당을 나온 암탉, 남한산성, 스키너의 심리 상자 열기, 정의란 무엇인가

나.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국어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 시기 세부내용 비고
국어과 페스타 2학기
수업량 유연화 주간
  • 1. 수행평가 우수 발표자 10명 선정
  • 2. 자료 전시 50명
  • 3. 국어 골든벨

다. 수행평가

과목별 수행평가
과목 공통국어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독서 토론과
글쓰기
수행평가 영역1 문제 발견 독서 구조 분석 발표 창의적 읽기 자유 주제 탐구 발표 소설 창작
수행평가 영역2 디자인씽킹 연계 독서 일지 심화 독서 탐구 교과 심화 탐구 보고서 논술문 쓰기
수행평가 영역3 사회적 쟁점 글 쓰기 문학 비평 쓰기 주제 연구 보고서 독서 비평문 독서 감상문

라. 국어과 동아리

운영동아리
동아리명 동아리 소개 구분
아로새김 자신의 언어로 자신만의 매체 제작 종합예술 동아리 콘텐츠 제작, 문집 만들기, 작사 및 작곡 창체
ONE-Press 아산 유스프러너, 청소년비즈쿨, 기업가정신 교육, 충남대 연계 도시재생 사업, 경영경제, 인문사회, 도시행정 분야에서 활동하는 경영경제 기반 언론 동아리. 학교 신문 및 소식지 제작. 청소년 기자 교육 및 팩트체크 활동 창체
교집합 교내 유일 교육·사범 전문 동아리. 교육의 이론적 접근법 탐구 및 방법론 분석과 모의 수업, 부교재 제작 등의 체계적 실습 활동 진행. 타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교육의 범용성을 확인하고, 대회 운영, 공모전 참가 등의 다양한 활동 경험으로 교육자의 전문적 자질 함양을 목표로 함. 창체
독서토론부 책 읽기를 기반으로 한 문과·이과 융합 심화 탐구 활동, 전국 단위 토론 대회 출전, 바칼로레아 문제 기반 독서 토론, '오량 독서의 밤' 행사 기획 등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 창체
SNL (Society aNd Laboratory) 공학, 과학과 사회(경제, 정치 등)를 중심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역량 함양 창체
플컴(Flow Communicators) 모든 학업 역량의 총합적 결과물인 프리젠테이션 역량 및 완성된 의사소통 역량을 추구함.정해진 동아리활동이 이외에, 동아리원들과 선생님의 소통을 통해 새 활동을 창조하고자 함. 또한 동아리원들의 개별 진로 심화를 위한 대회, 활동, 멘토링을 진행함. 창체

대신고 SERVICE

대전대신고에서 필요한 서비스
바로가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