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교육활동안내
생명을 살리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
대회명(수상명) | 시행 | 참가대상 | 수상비율 | 주제 | 관련역량 |
---|---|---|---|---|---|
창의 융합 과학 한마당 (탐구토론부문) |
4월 3주 | 전학년 희망자 | 참가자 중 20% 이내 |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교내예선(탐구토론) |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 융합 과학 한마당 (융합과학부문) |
4월 3주 | 전학년 희망자 | 참가자 중 20% 이내 |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교내예선(융합과학) | 창의적 사고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
창의 융합 과학 한마당 (발명부문) |
7월 3주 | 전학년 희망자 | 참가자 중 20% 이내 | 대전광역시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교내예선 | 창의적 사고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가. 기초과학 역량 강화
나. 과학 정의적 성취(호기심, 흥미 등) 향상
다. 과학 진로교육 강화
라. 과학교육 발전을 위한 교사 협력 네트워크 강화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운영
과목 | 통합과학1 | 과학탐구실험1 | 화학Ⅰ | 물리학Ⅰ | 생명과학Ⅰ | 지구과학Ⅱ |
---|---|---|---|---|---|---|
추천도서 |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빌 브라이슨) |
주기율표로 세상을 읽다 (요시다 다카요시) |
같기도 하고 아니 같기도 하고 (로얼드 호프만) |
곽재식과 힘의 용사들 (곽재식) |
시크릿바디 (의정부과학교사모임) |
바다 생물 콘서트 (프라우케바구쉐) |
과목 | 고급물리학 | 고급생명과학 | 고급화학 | 물리학실험 | 화학실험 | |
추천도서 | 특이점이 온다 (레이 커즈와일) |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 (최재천) |
세상을 바꾼 화학 (원정현) |
파인만의 여섯가지 물리 이야기 (리터드 필립 파인만) |
개념, 용어, 이론을 쉽게 정리한 기초화학사전 (다케다 준이치로) |
나. 과학과 특색사업 운영
특색사업명 | 시기 | 세부내용 | 비고 |
---|---|---|---|
과학과 수업 내실화 | 수시 |
1. 탐구․토론 활동 중심의 과학 수업 운영
2. 문제 중심 학습
3. 기술 활용
|
교사 협의회를 통해 수업 내용을 공유구 |
다. 수행평가
과목 | 통합과학1 | 과학탐구실험1 | 화학Ⅰ | 물리학Ⅰ | 생명과학Ⅰ | 지구과학Ⅱ |
---|---|---|---|---|---|---|
수행평가 영역1 | 과학인포그래픽 | 선택주제탐구1 | 학습탐구 포트폴리오 | 역학탐구 실험활동 | 탐구발표 | 개념탐구학습 |
수행평가 영역2 | 과학독서탐구 및 메타인지 | 선택주제탐구2 | 주기율표 분석 | 진로탐구 로드맵활동 | 탐구보고서 | 주제탐구발표 |
수행평가 영역3 | 과학자 조사발표 | 주제탐구독서 | 과학독서 비평문 | 물리학 독서활동 | 독서논술 | 주제탐구독서 |
과목 | 고급물리학 | 고급생명과학 | 고급화학 | 물리학실험 | 화학실험 | |
수행평가 영역1 | 연구자료로 본 물리, 기사로 본 미래 | 탐구발표 | 심화주제탐구 | 물리학실험 독서활동 | 실험탐구 | |
수행평가 영역2 | 더블매치 문제풀이 챌린지 | 탐구보고서 | QnA프로젝트 | 진로탐구 포트폴리오 | 탐구발표 | |
수행평가 영역3 | PhysXMath: 개별탐구 | 독서논술 | 탐구독서 | 탐구설계활동 | 독서비평 |
다. 과학과 동아리
동아리명 | 동아리 소개 | 구분 |
---|---|---|
SCIVILL | 아이디어를 문제해결로 이어 나가는 발명 동아리. 창업, 발명, 소논문, 대회 | 창체 |
세움(SEUM) | 예비 건축, 토목학도들의 사랑의 집짓기 봉사활동, 3D 건축 디자인 설계 활동 | 창체 |
Fusing Science | 기계부터 생명까지 하고 싶은 모든 주제의 융합적인 탐구활동 | 창체 |
Capsule | 화학, 신소재 등의 공학 계열의 과학탐구 동아리, 소논문, 대회 | 창체 |
라이프사이언스 | 자연과학 관련 주제탐구 활동 | 창체 |
MUTATION | 생명과학/의학/의공학관련 토론, 실습, 실험, 대학탐방, 소식지 제작, 봉사, 캠페인 | 창체 |